만물상 만능 육수, 만능 간장 레시피는? "콩나물 미나리찜부터 얼큰 두부찌개까지"
만물상 만능 육수, 만능 간장 레시피는? "콩나물 미나리찜부터 얼큰 두부찌개까지"
  • 승인 2018.05.18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만물상 만능 육수, 만능 간장 레시피/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만물상 만능 육수, 만능 간장 레시피가 화제다.

18일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만물상 만능 육수, 만능 간장 레시피가 공개됐다.

유귀열 한식 조리 기능장은 만물상 만능 육수를 이용해 만물상콩나물미나리찜, 얼큰 두부찌개 레시피를 알리기도 했다.

유귀열 기능장은 무 대신 브로콜리를 이용한 초간단 만능 육수 레시피를 공개했다. 

유귀열 기능장은 냄비에 물 7컵 브로콜리 밑동 2개, 다시마와 멸치를 1:2 비율로 넣어주면 끝난다고 설명했다. 

유 기능장은 "브로콜리 밑동을 얇게 썰어주는 것이 좋으며, 물이 끓어오르며 다시마는 건져주고 5분 정도 더 끓여주면 완성된다"라고 전했다. 

무 없이 육수가 가능한 이유는 브로콜리 밑동의 성분 때문이다. 밑동에는 무에도 들어있는 이소시아네이트 성분이 있어 시원한 맛을 내고 설포라판 성분의 폐의 유해물질을 제거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조영신 조리기능장은 고기 없이 쉽게 만들 수 있는 만능 간장 레시피를 공개했다. 

만능간장은 냄비에 물 4컵, 맛술 4컵, 멸치액젓 반 컵, 진간장 4컵, 국간장 1컵을 넣는다. 

여기에 4~5개 분량의 채 썬 양파와, 30~40알 정도 편 썬 마늘을 함께 넣어 센 불로 끓여주면 된다.

이후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15분정도 더 끓여준 뒤 식혀주면 완성된다.

해당 만능간장은 냉보관을 할 경우 1년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고 조영신 기능장은 설명했다.
 


[뉴스인사이드 임유나 기자/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BEST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