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 저금리 최대 한도로 대출받아야
개인회생대출, 저금리 최대 한도로 대출받아야
  • 승인 2018.05.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인회생대출 / 사진 = 게티이미지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 과정에 있는 사람이 추가적인 자금 필요로 인해 새롭게 대출을 받는 것을 가리킨다. 개인회생제도를 이용하면서 성실하게 변제 과정에 있더라도 재기를 위해서 더 많은 돈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현명하게 대출 업체를 선정해서 최대한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야 한다.

개인회생이란?

개인회생은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파탄에 직면한 개인채무자의 채무를 법원이 강제적으로 재조정해 개인채무자의 회생을 도모하는 제도다. 신청 자격은 일정한 수입이 있는 급여소득자와 영업소득자로서 현재 과다한 채무로 인해 지급 불능의 상태에 빠졌거나 지급불능의 상태가 발생할 염려가 있는 개인에 한정된다. 이미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제도나 배드뱅크에 의한 지원절차를 이용하고 있는 채무자, 파산절차가 진행 중인 채무자도 신청할 수 있다.

개인회생의 원칙

개인회생은 청산가치보장의 원칙과 가용소득 전부투입의 원칙을 가지고 있다. 청산가치 보장의 원칙이란 채무자가 갖고 있는 전체 재산을 채권자가 동일하게 나누어 가졌을 때 얻는 이익보다 개인회생절차에서 얻는 이익이 커야 한다는 것이다. 가용소득 전부 투입의 원칙은 개인회생이 정기적인 소득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채무자가 벌어들이는 소득에서 생계비 등을 공제하고 전부 개인회생재단에 투입하도록 하는 것이다.

개인회생 신청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확인하고 인근 변호사 사무실에 방문해 변호사와 상담해야 한다. 사건을 진행하기로 했으면 채권자나 금융기관, 대부업체를 하나도 빠트리지 않고 변호사에게 알려줘야 한다. 인가 이후에는 채권자를 추가할 수 없으므로 신청자 본인이 개인회생 제도 이외의 방법으로 돈을 갚아야 한다.

개인회생 신청 후

개인회생 신청과 동시에 금지명령 신청을 하기 때문에 신청 후 며칠 내로 법원에서 금지 명령이 나온다. 금지 명령이 나올 경우 모든 종류의 추심이 금지된다. 금지 명령 전의 추심이나 전부 명령이 있는 경우 강제 경매나 임의 경매 절차가 진행 중이었던 경우는 별도로 중지 명령을 신청해 해당 절차를 중지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