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 금융사정이 나쁠수록 조심해야
개인회생대출, 금융사정이 나쁠수록 조심해야
  • 승인 2018.05.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인회생대출 / 사진 = 게티이미지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개인회생대출을 이용할 때는 자신의 변제계획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의 수준으로 대출을 해야 한다. 개인회생대출은 조건이 대출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대출 종류를 찾아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이란?

개인회생은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파탄에 직면한 개인채무자의 채무를 법원이 강제로 재조정해 개인채무자의 회생을 도모하는 제도다. 이는 법원이 강제로 채무를 재조정해 파산을 구제하는 개인 법정관리로, 채무 범위는 무담보채권의 경우에는 5억원, 담보부채권의 경우에는 10억원 이하다. 변제계획에서 정하는 변제기간은 변제개시일부터 5년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변제계획에 따른 변제를 완료한 경우 법원의 면책 결정을 받을 수 있다.

개인회생 상담 변호사 선임시 유의사항

개인회생을 진행할 변호사 사무소는 직접 면담이 가능한 사무실이 좋다. 변제금, 변제율을 너무 낮게 예상하여 장담하는 사무실이라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회생절차의 개시결정 및 인가결정까지 변함없이 친절하게 상담해주는 사무실을 선택해야 한다. 무턱대고 수임을 유도하는 변호사는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변호사 사무실을 방문하기 전에 채권자 목록, 부채금액 등을 정리하여 지참하면 더욱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무직자 개인회생대출

개인회생은 본래 직장을 가진 사람이 일정한 소득을 벌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그러나 퇴직이나 육아 휴직 등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무직이 된 경우가 있다. 무직인 경우에도 주부일 경우에는 일부 대출이 허용되어 있다. 사실혼이 아닌 법적으로 혼인관계 증빙이 가능한 주부만 개인회생이 가능하다. 무직자의 경우에는 사건번호나 개시결정 상태에서는 대출 진행이 어렵고 인가 결정이 난 후에야 대출이 가능하다. 개인회생 이후에 채무가 과다한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대출이 어려울 수 있다. 보통 주부 대상의 개인회생 대출은 소액 진행이 원칙이기 때문에 기존 대출이 많을 경우에는 대출 한도가 나오지 않는다.

개인파산이란?

개인파산제도의 주된 목적은 모든 채권자가 평등하게 채권을 변제받도록 보장함과 동시에 채무자에게 면책 절차를 통해 남아있는 채무에 대한 변제 책임을 면제 받아 경제적으로 재기, 갱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개인파산 제도는 성실하지만 불운하게도 과도한 채무를 지게 되어 절망에 빠지고 생활의 의욕을 상실한 채무자에게 좋은 구제책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