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이유는?
개인회생대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이유는?
  • 승인 2018.04.1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인회생대출' / 사진 = 픽사베이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제도를 통해 파산에서 구제받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출 방법이다. 개인회생제도는 파산에 직면한 봉급생활자나 소규모 자영업자, 전문직 종사자 등 꾸준한 수입이 있는 사람들이 5년 동안 빚을 성실히 갚으면 나머지 빚을 탕감 받는 제도다. 이는 파산선고로 인해 개인들이 직장에서 퇴출당하는 등 사회적, 경제적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예방조치다.

개인회생 자격조건

개인회생을 하려면 일정한 소득이 있어야 하고 재산보다 많은 채무가 있어야 한다. 4대 보험이 들어있지 않아도 개인회생을 할 수 있으며 어떠한 직종도 가능하다. 개인 회생을 하는 사람은 채무 금액이 최소 1,000만원 이상인 경우가 많다. 1,000만원 미만도 개인 회생이 가능하지만 회생을 하는 의미가 없다. 무담보 채무인 경우 5억원 이하여야 하고 담보 채무인 경우 10억원 이하여야 한다.

개인회생 절차

채무자가 개인회생 신청을 하면 법원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심리하고 결정한다. 개인회생신청서 제출, 회생위원 선임, 보전처분 또는 중지·금지 명령, 개인회생절차 개시 결정, 개인회생채권 이의기간, 개인회생채권자집회, 변제계획 인가, 변제계획의 수행, 면책의 순서로 진행된다.

개인회생 구비 서류

개인 회생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회생절차개시신청서, 개인회생채권자 목록, 재산목록, 채무자의 수입 및 지출에 관한 목록, 급여 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임을 증명하는 자료, 진술서 및 대법원 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자료 등을 제출해야 한다.

개인회생 무료지원

2014년 8월부터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개인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 지원 뿐만 아니라 법률구조공단 및 법원과 연계해 개인회생, 개인파산 신청과 관련한 상담 및 서류 작성을 무료로 원스톱 지원하고 있다.

개인회생인가후 대출

개인회생인가후 대출은 사건번호가 나오면 진행할 수 있다. 개인회생 잔여변제회차가 낮으면 대부권 쪽으로 진행이 가능하지만 12회차부터는 저축은행도 진행이 가능하다. 급하게 대출 금액이 필요하면 대부권 쪽으로 진행할 수 있지만 기간에 여유가 있다면 저축은행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