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웨덴 외무장관 회담 종료…“한반도 안보상황 집중 논의”
북·스웨덴 외무장관 회담 종료…“한반도 안보상황 집중 논의”
  • 승인 2018.03.1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북·스웨덴 외무장관 회담 종료 / 사진= 뉴시스

북한과 스웨덴 외무장관 회담이 17일(현지시간) 마무리됐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스웨덴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지난 15일부터 3일간 진행된 회담에서 양국 외무장관은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지속적 외교적 노력의 기회와 도전에 대해 논의했고, 양국 관계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또 "유엔 안보리의 우선 의제에 올라 있는 한반도 안보상황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스웨덴이 (북한에서) 미국과 캐나다, 호주의 이익대표 권한을 가진 국가로서 영사 책임에도 관심을 뒀다"고 전했다. 이는 북한에 억류돼 있는 미국인 석방과 연관된 문제도 회담에서 논의했음을 시사한다. 

외무부는 또 "스웨덴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의 결의에 따라 핵 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밖에 “두 장관은 북한의 인도주의 상황, 제재 조치, 지역 협력 및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국가와의 안보 이슈 등이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부연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마르고트 발스트룀 스웨덴 외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동일한 내용을 발표했다. 

그는 다만 “리용호 외무상의 이번 방문이 오는 5월로 예상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회담에 대해 추가적인 진전을 가져다 줬는지”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광범위한 사안들이 논의됐지만 스웨덴 정부 측은 어떤 합의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사안의 민감성을 고려해 발표를 하지 않았거나 아무런 합의를 이루지 못한 채 대화가 평행선을 달렸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스웨덴 측이 북핵, 미사일 포기를 설득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후자일 가능성이 크다.  

애초 리 외무상은 15일부터 이틀간 스웨덴을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방문 일정이 하루 연장했다. 

스웨덴은 1973년 북한과 수교한 이후 1975년 서구 국가로는 최초로  평양에 대사관을 개설했다. 스웨덴 대사관은 북한 내 미국의 이익활동도 대신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스웨덴은 판문점, 중국, 스위스 등과 함께 북미정상회담 회담 장소 후보지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