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 가능한 자격과 서류 확인을 통해 신청해야
아파트담보대출, 가능한 자격과 서류 확인을 통해 신청해야
  • 승인 2018.03.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파트담보대출 / 사진 = 픽사베이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기본적으로 내 집 마련은 담보 대출를 통해 소유하게 된다. 워낙 부동산 시장의 매매가가 높아 대출없이 구매하기가 힘든 현실이다. 그렇다면 아파트담보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대상자는 어떻게 되고 준비할 서류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미리 알아보면 자신의 등급이 아파트담보대출이 가능한 조건인지 확인을 할 수 있다.

아파트담보대출이 가능한 아파트는 따로 분간이 없으며, 대출 한도는 시세대비 90%, 원금대비 90%까지 적용된다. 또 대출금리로는 4~20%로 나눠져있으며, 소득 증빙 및 신용등급은 8등급이내이며, 상환방법으로는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만기일시 상환, 마이너스식 상환 방법이 있다.

아파트담보대출상환기간은 1년/ 2년/ 3년/ 4년/ 5년/ 10년으로 나누고, 필요한 서류로는 주민등록 등본, 인감 2통, 전입세대열람서, 등기권리증(선택유무), 신분증, 인감도장 등이 있다.금융권은 재직이나 소득증빙에 따라 추가 될 수 있으며 비금융권이라면 기관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다.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을 아파트가 미분양이라면 추가 대출이 안되며 공동명의시 한도만 나오면 지분으로 대출이 가능하다. 또 명의는 본인이지만 전세나 월세로 할 경우 세입자의 동의 여부에 따라서 대출이 가능한지도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