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9단의 만물상’ 봄나물장아찌·딸기양념장·풋마늘김치·주꾸미볶음 레시피는?
‘살림 9단의 만물상’ 봄나물장아찌·딸기양념장·풋마늘김치·주꾸미볶음 레시피는?
  • 승인 2018.03.14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봄나물장아찌, 딸기양념장, 주꾸미볶음, 풋마늘김치/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캡처

‘살림 9단의 만물상’ 봄나물장아찌, 딸기양념장, 풋마늘김치, 주꾸미 볶음이 주목 받고 있다.

지난 8일 방송된 TV조선 예능프로그램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봄철 밥상 대첩으로 꾸며져 봄나물장아찌, 딸기양념장, 풋마늘김치, 주꾸미 볶음 등을 레시피를 공개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먼저 봄나물장아찌 재료로는 달래, 방풍나물, 유채나물, 식초, 물, 포도주스, 맛술, 진간장이 필요하다.

미지근한 물에 식초 반 컵을 넣은 뒤 달래, 방풍나물, 유채나물을 넣어 젓가락으로 살살 씻어준다. 달래는 묶인 그대로 넣어서 세척하며 뿌리부분 뭉친 흙은 비벼가며 씻어준다.

이어 맛술 1컵 반, 물 1컵, 식초 반 컵, 포도주스 1컵, 진간장 1컵을 넣어 장아찌 소스를 만들어준다.

마지막으로 봄나물들을 먹기 좋게 썰어준다. 나물별로 구별해서 반찬 통에 넣은 뒤 소스를 부어준다.

그 후 나물이 뜨지 않도록 접시나 작은 그릇을 넣은 뒤 1~2시간 후 냉장 보관 하면 완성된다.

다음으로 주꾸미볶음 재료로는 주꾸미, 비타민 음료, 소금, 밀가루, 고추장, 굵은 고춧가루, 고운 고춧가루, 마늘, 생강, 땅콩가루, 설탕, 올리고당, 고추기름, 청양고추, 찹쌀가루가 필요하다.

먼저 주꾸미의 먹물 주머니를 제거한 뒤 엄지 손가락을 주꾸미 머리에 넣고 검지로 잡아 뒤집어 준다. 이어 소금, 밀가루를 넣고 빨판을 중심으로 주물러 깨끗이 헹궈준다.

주꾸미를 탱탱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냉장고에 넣어뒀던 비타민 음료를 주꾸미에 5분 간 넣어둔 다음 물에 다시 헹군다.

다음으로 고추장 3큰술, 굵은 고춧가루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마늘 2큰술, 생강 약간, 땅콩가루 약간, 설탕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고추기름 2큰술, 청양고추 2큰술, 찹쌀가루 1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양념장은 되직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포인트다.

만들어진 양념장과 주꾸미를 버무려준다. 이어 숯불향을 내기 위해 기름 넣지 않은 프라이팬에 설탕 한 큰술, 올리고당 반 큰술을 넣은 뒤 약불로 저어준다.

설탕과 올리고당이 갈색으로 변하면 주꾸미를 투하하고 볶아주면 완성 된다.

다음으로 딸기양념장 만들기 재료로는 딸기, 양파, 간장, 고추장, 청양 고춧가루, 고춧가루, 후추, 생간, 간마늘, 맛술이 필요하다.

먼저 딸기의 꼭지를 떼어내고, 양파를 깍뚝 썰어준다. 믹서기에 딸기 10알, 양파 1/4개를 넣고 갈아준다.

큰 볼에 갈아준 것을 옮겨 담는다. 그 후 간장 6큰술, 고추장 3큰술, 청양 고춧가루 4큰술, 고춧가루 6큰술, 후추 약간, 생강 약간, 간마늘 5큰술, 맛술 3큰술을 넣어준다.

이어 설탕 4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준 후 30분~`시간 동안 불려주면 완성 된다.

마지막으로 풋마늘 김치 재료로는 풋마늘, 멸치액젓, 감자전분, 사과, 배, 무, 고춧가루, 소금, 설탕, 올리고당이 필요하다.

먼저 풋마늘의 붉은 빛 도는 부분을 뿌리와 함께 잘라준다. 다음으로 냄비에 물 2L를 붓고 끓으면 소금 5큰술을 넣어 절임물을 만들어준다.

풋마늘을 한줌 잡아 끓고 있는 절임물에 줄기만 살짝 담근다. 약 40초 동안 담가준 다음 곧바로 꺼내 찬물에 넣어준 후 깨끗하게 헹궈준다.

감자전분으로 감자 풀을 만들어준다. 감자 풀은 만드는 법은 먼저 물 3컵에 감자 전분을 넣어준다. 살살 저어주며 센불에서 끓인다. 그 후 약불로 줄여 5분 간 끓인 뒤 한소끔 식혀준다.

다음으로 사과 100g, 배 200g, 무 200g을 믹서기에 갈아 과일즙을 준비한다. 과일즙과 고춧가루 한 컵 반, 멸치액젓 한 컵 반, 설탕 2큰술, 올리고당 2큰술을 감자 풀에 넣어 잘 섞어준다.

마지막으로 완성 된 양념을 풋마늘에 골고루 발라주면 완성 된다.

[뉴스인사이드 소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