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원세훈 자택 압수수색, 빼돌린 자금만 약20억원…"직접 돈 보내달라고 요구"
검찰 원세훈 자택 압수수색, 빼돌린 자금만 약20억원…"직접 돈 보내달라고 요구"
  • 승인 2018.01.1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검찰 원세훈 자택 압수수색/사진=뉴시스

검찰 원세훈 자택 압수수색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검찰이 포착한 단서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9일 검찰이 원세훈(67) 전 국가정보원장의 국정원 자금 유용 정황을 추가로 포착하고 강남구 개포동 원 전 원장 주거지 등 3~4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원 전 원장의 특활비 유용과 관련해) 추가 혐의에 대한 단서를 포착해 압수수색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불법으로 조성한 국정원 자금으로 자녀들의 아파트 매입 자금을 지원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 전 원장은 1남2녀를 뒀으며 장남은 대형 법률사무소에서 근무하고 있다.

빼돌린 자금은 200만달러(약 20억원) 규모이고 시점은 2011~2012년께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 국정원 200만달러(약20억원)를 송금한 정황, 원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이 서울 도곡동에 있는 한 빌딩 최상층의 인테리어 비용으로 특활비 약 10억원을 사적으로 사용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진행해왔다. 

실내장식을 새롭게 꾸민 최상층을 원 전 원장의 아내 이모씨가 친목모임 장소로 활용하는 등 사적으로 쓴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원 전 원장 수사 과정에서 김백준(78·구속) 전 기획관과 김진모(52·구속)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등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도 잡은 바 있다. 

원 전 원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지난 2010년 국정원장 재직 당시 청와대에 특활비 상납 사실을 일부분 인정했다.

특히 원 전 원장은 김 전 기획관이 '청와대 기념품 비용이 모자라다'라며 직접 돈을 보내줄 것을 요구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이에 원 전 원장은 2010년 7~8월 사이 쇼핑백 2개에 5만원권으로 현금 2억원을 직원을 통해 김 전 기획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뉴스인사이드 임헌진 기자/사진=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