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탄저균 백신 예방접종용 아닌 치료용…허위 보도 매체 법적조처 강구할 것”
청와대, “탄저균 백신 예방접종용 아닌 치료용…허위 보도 매체 법적조처 강구할 것”
  • 승인 2017.12.2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인사이드 소다은 기자] 청와대가 탄저균 백신은 예방접종용이 아닌 치료용이라고 해명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는 24일 탄저균 감염에 대비해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근무자 500여명이 백신을 도입해 접종을 완료했을 것이라는 한 언론보도를 부인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백신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생물테러 대응요원 예방 및 국민치료 목적으로 1000명분을 도입완료 해 모처에서 보관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 언론은 전날 ‘청와대 식구들, 탄저균백신 수입해 주사 맞았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청와대가 대통령과 청와대 근무자만을 위한 백신을 수입했고 500명이 접종을 했을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박 대변인은 “2015년 미군기지 탄저균 배달사고 이슈화로 탄저균 대비의 필요성이 대두됐고, 이에 탄저균 테러에 대비한 치료 목적으로 백신 구입을 시행하게 됐다”며 “국내 임상실험이 시행되지 않아 부작용 등을 우려해 예방접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언론매체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적시했고, 매우 악의적인 해석으로 현 정부와 청와대 신뢰를 훼손시켰다”며 “해당 매체에 대해서는 가능한 강력한 법적 조처를 강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거쳐 탄저백신을 외국으로부터 도입한 것은 맞지만 청와대 근무자들에게 실제 접종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박 대변인의 설명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탄저 백신 도입은 2016년 초 박근혜 정부 당시 대통령 경호실(현재 경호처)에서 추진했으며 올해 예산에 반영돼 이뤄졌다.

지난 7월 경호처에서 식약처에 백신 구매를 의뢰했고, 식약처 주관의 희귀 의약품 도입회의에서 탄저 백신 수입을 승인해 도입 결정이 내려졌다. 이에 지난달 2일 탄저 백신 350 도스(치료용 350인분)의 도입이 이뤄져 국군 모 병원에서 보관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