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21조 영국 원전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원전수주 최종 확정 아냐”
한전, 21조 영국 원전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원전수주 최종 확정 아냐”
  • 승인 2017.12.0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은 6일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 사업자인 뉴젠(NuGen)을 일본 도시바로부터 인수하는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영국은 현재 누젠을 통해 북서부 무어사이드 지역에 약 3GW 규모( 21조원)의 신규원전 건설을 추진 중이다.

한전은 지난 2013년부터 영국 원전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법률, 재정, 회계, 기술 분야 해외 유수의 자문사와 함께 실사를 수행하고, 사업 리스크를 검토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해왔다.

한전은 중국 정부의 지원과 자본을 앞세워 뒤늦게 뛰어든 중국 광동핵전공사(CGN)와 경합을 벌였다.

한전이 무어사이드 원전사업을 수주할 경우 지난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이후 처음으로 원전 수출하게 된다.

한전과 도시바는 앞으로 수개월간 지분인수를 위한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시바 측과 협상이 완료되고 우리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및 누젠 소유주 변경에 대한 영국정부의 승인 절차가 마무리되면 최종적으로 도시바로부터 누젠 지분을 인수할 수 있다.

한전 관계자는 "이번 도시바의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의 의미는 원전수주가 최종 확정된 것이 아니라, 영국 원전사업 참여를 위한 배타적 협상의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모든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내년 상반기에 누젠 지분인수 계약을 체결하고 영국 신규 원전사업에 본격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