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토위 국감장에서 ‘문재인 정부 무능심판’ 피켓 시위…“못한 부분은 비판 받아야”
한국당, 국토위 국감장에서 ‘문재인 정부 무능심판’ 피켓 시위…“못한 부분은 비판 받아야”
  • 승인 2017.10.1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위 국감장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노트북에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는 문구를 붙여 여야가 팽팽하게 맞섰다.

뉴시스에 따르면 16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장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노트북에 '문재인 정부 무능심판'이란 문구를 붙인 채 등장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정회를 신청하는 등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문구를 뗀 뒤 국감을 진행해줄 것을 요구했고 자유한국당은 이에 반발하고 나섰다. 질의가 시작되기도 전부터 두 당의 공방전이 벌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국감이 문재인 정부가 아닌 지난 정부의 과실을 심판하는 자리라고 꼬집었다.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국감은 지난해 잘잘못을 따지는 시간"이라며 "전 정부의 잘못에서 자유한국당도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홍철 같은당 의원도 "국정감사는 지난 1년에 대한 심판"이라며 "문 정부에 대한 국토정책을 논하는 것은 좋은데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국민들에게 잘못된 정쟁을 유발할 수 있는 문구는(삼가달라)"고 말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비판을 당당하게 받아들이라고 반박했다.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은 "감사 시작 전부터 이 문구를 거론하는 것 보니 뭔가 켕기는 것이 있는 것 아니냐"며 "그냥 무시하면 될 일"이라고 함축했다.

이어 "국정감사가 지난 정권에 대한 심판이라고 하는데, 현 정부가 출범한지 5개월이나 지났지 않나"며 "잘한 것이 있으면 칭찬받고 못한 부분은 비판 받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함진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의원들은 자기 책임하에 문구를 붙이고 뗄 수 있는데, 이를 두고 떼라 마라 하는 것은 우습다는 생각이 든다"며 "그건 정당에서 알아서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바른정당에서 두 당을 중재하고 나섰다.

이학재 바른정당 의원은 "판단은 국민의 몫"이라며 "이를 과한 표현이라고 국민들이 본다면 이를 붙인 쪽이 불리할 것이고 설득력이 있다고 본다면 문 정부에 대한 비판으로서 의미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조 위원장은 "그동안 우리 국토위는 상대당 의원들을 존중하면서 모범적으로 국감을 진행해왔다"며 "원만하게 진행되도록 간사 간 협의를 거쳐 해결하겠다"며 중재했다.

오후에 재개된 국정감사는 이 문구를 뗀 상태로 진행됐다.

[뉴스인사이드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