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한반도의 평화와 경제번영을 이뤄나갈 것”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 참석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의 평화와 경제번영을 이뤄나갈 것”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 참석
  • 승인 2017.08.18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를 맞아 추도식에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 추도사에서 "우리의 외교안보 상황이 다시 엄중해진 지금, 저는 김 전 대통령의 영전과 자랑스러운 민주정부의 전통 앞에서 다짐한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이 보여주신 통일을 향한 담대한 비전과 실사구시의 정신과 안보와 평화에 대한 결연한 의지로 한반도 문제 해결의 주인은 바로 우리 자신이라는 원칙을 흔들림 없이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나아가 평화를 지키는 안보를 넘어 평화를 만드는 안보로 한반도의 평화와 경제번영을 이뤄나가겠다"며 "국민통합과 적폐청산,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의 과제도 민주정부의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온힘을 다해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대통령은 벼랑 끝 경제를 살리는 데만 그치지 않았다. 햇볕정책을 통해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개선해 나갔다"며 "2000년 6월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과 6·15공동선언으로 남북 화해협력의 빛나는 이정표를 세웠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두 번에 걸친 연평해전을 승리로 이끈 분도 김 전 대통령이다. 대통령은, 안보는 안보대로 철통같이 강화하고 평화는 평화대로 확고하게 다지는 지혜와 결단력을 발휘했다"며 "이후 참여정부가 끝날 때까지 남북 간에 단 한 건도 군사적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 평화가 지켜졌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아무리 먹구름이 몰려오더라도 한반도 역사에 새겨진 김대중의 길을 따라 남북이 다시 만나고 희망이 열릴 것이라고 저는 믿는다"며 "당신이 하셨던 말이 생각난다.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 발전하는 역사에서 김대중이라는 이름은 항상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는 전·현직 국회의장과 정당 5당대표가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청와대에서는 김정숙 여사를 비롯해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이 함께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추도식에 앞서 김 여사와 함께 김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뉴스인사이드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