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북 군사회담 제안에 무응답…국방부 오전 10시 30분 입장 발표
北, 남북 군사회담 제안에 무응답…국방부 오전 10시 30분 입장 발표
  • 승인 2017.07.2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오는 21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열자는 정부의 제안에 아직까지 공식 답변을 내놓지 않음에 따라 남북 군사회담이 불발됐다.

지난 20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서해군통신선 운용 시간인 오후 5시까지 남측의 회담 제안에 관한 입장을 전해오지 않았다. 북한은 남북 군사당국회담 제안 시일인 오늘까지도 특별한 답변을 내놓고 있지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는 “우리 정부의 남북 군사당국회담 제의에 대한 북측의 호응이 현재까지 없음에 따라 국방부는 이와 관련한 입장을 오늘 오즌 10시 30분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17일 북측에 군사회담을 공개 제안하면서 서해 군통신선을 통해 입장을 회신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지난해 2월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결정에 따른 북측의 폐쇄 조치와 함께 군통신선도 모두 차단됐으나, 물리적으로 끊긴 것이 아니어서 북측의 의지만 있으면 서해 군통신선은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한 상태다.

실제 북한은 지난해 5월 핵실험과 연이은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로 긴장이 고조된 와중에 국방위원회 공개서한을 통해 남북 군사회담 개최를 요구한 바 있다. 당시 북한은 서해 군통신선을 이용해 이같은 요구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1차 마감 시한까지 북한이 회신을 하지 않았지만, 추후 연락해 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또한 회담 제안 시일인 오는 21일까지 관련 입장을 표명하지 않더라도 당초 정전협정일인 오는 27일을 기점으로 상호 군사분계선 상 적대행위 중단하자고 제안했던 만큼 시점을 특정하지 않고 기다릴 계획으로 알려졌다.

다음달 1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개최하자는 제안도 함께 해놓은 상태여서 서두르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북측이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을 장고(長考)에 들어간 것으로 볼 수도 있어, 늦어지는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아도 된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례에 비춰 다소 늦어질 수는 있겠으나 어떤 형태로든 반응을 보일 거라는 전망에 여전히 무게가 실린다.

한편 정부는 당초 검토했던 군사분계선 상에서의 적대행위 중단 등의 실행 여부는 북측의 움직임을 지켜보며 판단하겠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당초 상호 27일을 기점으로 적대행위를 중단하자고 제안했다고 해서 북측의 반응과 무관하게 실행하지는 않을 거라는 전언이다.

[뉴스인사이드 홍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