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역사를 가진 다미아나의 효능은?
오랜 역사를 가진 다미아나의 효능은?
  • 승인 2017.05.1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미아나는 키가 1~2m이고 향기가 나는 10~25cm 길이의 톱니모양잎을 가진 작은 관목이다. 다미아나는 멕시코 전역, 중앙아메리카와 서인도제도뿐만 아니라 남아메리카 일부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다미아나는 전세계에 걸쳐 전통적인 약초로 사용된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으며, 항음제, 강정제, 등으로 사용돼왔다. 즉, 성적무능, 월경불순과 같은 증상들에 처방된 것이다.

또한 멕시코에서 이 식물은 당뇨, 월경불순, 정액루 그리고 매독증상에도 사용되고 있다.

The British Herbal Pharmacopoeia에서는 생식기능에 대한 다미아나의 긍정적 효과를 인정하고 다미아나 사용을 필요로 하는 징후들로서 현저한 성적인 요인을 동반하는 노이로제, 울병, 신경성 소화불량, 무기력한 변비 등을 열거하고 있다.

또한 1999년 이태리에서는 한 그룹의 연구원들이 생식활동이 활발한 쥐와 생식활동이 부진한 쥐들 모두에게 Turnera diffusa 1ml/kg을 입을 통해서 투여했었다. 이 다미아나 추출물은 생식활동이 활발한 쥐들에게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반대 편 쥐들의 경우 생식활동이 눈에 띄게 활발해지는 것이 확인됐다.

다미아나는 100년 이상 된 과학문헌에서 최음성의 효과가 있다고 최초로 기록됐으며, 다미아나 잎과 다미아나 약은 1888년부터 1947년까지 미국의 국립 처방서에 등록돼 남성과 여성 모두의 성적기능개선과 관련해 처방돼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