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내정’ 이낙연 전남지사 “적폐청산·국민통합 함께…공동내각 구성 큰틀 논의해야”
‘국무총리 내정’ 이낙연 전남지사 “적폐청산·국민통합 함께…공동내각 구성 큰틀 논의해야”
  • 승인 2017.05.10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새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낙연 전남지사가 10일 오전 KTX를 타고 서울 용산역에 도착한 후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내정된 이낙연 전남지사는 10일 '적폐청산'과 '국민통합'이라는 주제를 동시에 끌고 가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당과의 공동 내각 구성에 대해서는 "그런 것을 먼저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라고 했다.

광주에서 이날 곧바로 상경한 이낙연 전남지사는 용산역 접견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적폐청산과 국민통합이라는 것이 잘못 들으면 상충하는 것처럼 들릴 수가 있다”며 “상충하는 것이 아니고 두 가지가 함께 가야할 과제라고 생각한다. 두 가지를 함께 갈 수 있도록 지혜롭게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지사가 밝힌 두 주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국정기조이기도 하다.

이 지사는 국민 통합에 대해 "지명받으면 정치권에 인사 드리고 협조를 요청드리고 그 일부터 시작할 것이다. 저 자신이 닫힌 사람 아니다. 어떤 특정 철학에 집착, 매몰된 사람도 아니다. 목표나 방향 분명히 갖되 방식은 유연할 수 있어야 한다"며 "저 자신이 유연성, 합리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가질만큼 갖고 있다. 그런 자세로 야당을 모시고 서로 대화를 성의 있게 하다보면 충분히 통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안팎으로 엄중한 국가 과제가 워낙 많이 놓여있는 상황이라서 걱정이 굉장히 많이 된다. 과연 이 일을 해서 대한민국, 문재인 정부에 얼마나 도움을 드릴 수 있을지, 또 생활의 어려움에 놓인 많은 국민에게 작은 희망이라도 드릴지 걱정이 된다"며 "제가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가졌던 작은 지식이나 경험을 살려가면서 신념을 다해서 소임을 수행해나갈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외적으로는 안보·외교 위기를 어떻게 빨리 타개할 것인가 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며 "대내적으로는 사회 곳곳에 쌓여있는 여러 부조리들을 바로 잡는 것, 그것이 중요한 과젠데 당장 일자리를 포함해 국민 생활 안정 기하는 서민과 청년을 위한 삶에 힘겨워하는 많은 분에게 삶을 안정시키도록 해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이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 총리제를 공약한 것과 관련 "대통령께서 그런 생각을 가진 것은 굉장히 오랫동안의 고민과 준비를 거쳐서 다듬은 생각이라고 저는 받아들이고 있다"며 "국가 운영의 효율을 위해서나 일의 결과를 좋게 얻기 위해서나 내각의 일정한 역할을 총리가 또 각 분야의 장관이 책임지고 담당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라고 말했다.

또 내각 구성에 대해 "(총리가) 확신 갖는 의견이 있다면 제안을 해야된다"라면서도 "책임총리라서 아무것이나 의견을 낸다는 것은 무책임 할 수 있다. 내각 구성이라 하면 사람에 대해서 업무에 대해서 많이 알아야 된다는 얘긴데, 알면 제안하지만 그러지 못한 분야는 책임총리라는 이유만으로 그렇지 않은 분야까지 이것저것 끼어드는 건 올바른 것 같지 않다"고 답했다.

이 전남 지사는 다른 당과의 공동 내각 구성에 대해서는 "그런 것을 먼저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라며 "현재까지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선거 기간 중 언급한 그 것(통합 정부)만 나와 있으니 그걸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는 얘기"라고 부연했다.

그는 "(공동 내각 구성은) 좀 더 상위의 틀에 관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 예를 들어서 어느 정당, 어느 정당과 내각을 함께 꾸릴 수 있는가, 협치할 것인가 하는 큰 틀 논의가 선행돼야 하고, 총리 혼자 할 일이 아니다"라며 "그런 논의가 선행안되고 (공동 내각을 구성)하는 것은 책임있는 일 같지는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앙 정치 경험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국회를 통해서 여러 부처의 업무를 봤고 지방행정을 통해서 중앙정부 일을 봤기 때문에 총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몰라서 못하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며 "제가 부족해서 못하는 일은 혹시 있을지 모르지만 업무 몰라서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된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문 대통령측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이날 오전 9시 5분 KTX편으로 광주 송정역에서 서울로 상경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비(非)영남 출신 인사 가운데 첫 총리 후보로 염두에 둔 인사가 있다며 '대통합·대탕평 인사'를 강조하며 '호남 총리론'을 시사한 바 있다.

문재인 새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내정된 이낙연 전남지사는 전남 영광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다. 동아일보 기자를 거쳐 2000년 16대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 4선 의원을 지냈으며 2002년 노무현 전 대통령 당선인 시절 대변인을 역임했다. 그는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사에 당선돼 지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스타서울TV 김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