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공약 기대
대전시,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공약 기대
  • 승인 2017.05.10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전시, 문재인 대통령 당선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공약 기대 /사진=  뉴시스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대전시가 4차 산업혁명 중심도시로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10일 대전시와 더불어민주당 등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서 대전 지역 공약으로 가장 첫머리에 4차산업특별시 육성을 내세웠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전에서 열린 공약발표회와 유세를 통해 여러차례에 걸쳐 "스마트 융복합 첨단과학산업단지와 최첨단 스마트시티 실증화단지를 만들어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대전시도 지난해 대선공약 발굴에 나서면서 '4차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을 우선적으로 각 당 후보들에 건의했고,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역시 이를 받아들인 바 있어 각 정당간에 공감대도 잘 형성돼 있는 것으로 시는 분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대전시는 유성구 대동·금탄동 일원 약 256만㎡에 ICT기반의 '스마트 융복합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이곳에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로봇, 증강현실(AR), 빅데이터 분야 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입주 공간과 전시·체험 공간, 유망 스마트공장 입주 공간, 지원센터 등이 들어서게 된다.

또한 원도심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실증화 단지'를 만들어 첨단교통과 자율운행자동차 시범지구, 로봇과 신기술을 실생활에 적용해 체감도를 높이는 사업도 추진해 관련산업을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이들 사업에는 적게는 1조원에서 수조원까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관련 예산 반영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밖에 시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건설과 대전의료원 건립,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월평동 화상경마장 도시 외곽 이전 등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거나 지지부진했던 현안들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권선택 시장은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은 대전을 넘어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어젠다"라면서 "대통령이 후보시절 약속했던 4차 산업혁명의 가치를 반드시 대전에서 발현시켜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스타서울TV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