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21일 서울중앙지검 출석…최순실·안종범 재판, 정유라 김기춘·조윤선 공판준비기일 등
박근혜 전 대통령, 21일 서울중앙지검 출석…최순실·안종범 재판, 정유라 김기춘·조윤선 공판준비기일 등
  • 승인 2017.03.21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 출석 / 사진= 뉴시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 11일 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다.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은 오전 9시30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다. 지난 10일 헌법재판소가 파면 결정을 내린 지 11일 만에 이뤄지는 검찰 조사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검찰 출석 과정에서 간단하게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헌재 파면 결정 이후 박 전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어떤 메시지가 담길지 주목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는 이날 밤 늦게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가 13가지인 만큼 확인할 것이 많다는 것이 검찰의 설명이다.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 중 가장 쟁점이 되는 사안은 미르·K스포츠재단과 관련된 뇌물죄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다. 삼성그룹으로부터 금품을 받고, 미르·K스포츠재단의 출연금을 걷은 행위와 관련된 사안이다.

같은 행동을 놓고 검찰은 직권남용, 특검팀은 뇌물죄를 각각 적용했다. 이 때문에 검찰은 두 혐의가 별개 사건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함께 조사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두 혐의를 묶어서 조사한 뒤 뇌물죄냐 직권남용이냐의 문제를 가린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이 사건 핵심인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이날 오후 2시10분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재판에 출석할 예정이다. 박 전 대통령 지시를 받아 국정농단 사건에 깊숙하게 개입한 혐의를 받는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정책조정수석 역시 같은 재판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같은 시간 정유라(21)씨 이화여대 특혜 사건 2차 공판 준비기일도 열린다. 이와 관련 최씨를 비롯해 최경희(55) 전 이대 총장 등이 재판에 넘겨진 상태지만, 최씨의 경우 국정농단 사건 재판과 시간대가 겹쳐 참석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공판 준비기일은 정식 공판과 달리 출석 의무가 없어 최 전 총장이 법정에 모습을 드러낼지도 미지수다.

아울러 문화계 인사 1만여명에 대한 정부 지원 배제 명단,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재판도 이날 연달아 열린다.

먼저 이날 오전 10시에는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3차 공판준비기일이 열린다.

이어 오전 11시에는 박근혜정부에서 '왕실장'으로 불리며 위세를 떨치던 김기춘(78·구속기소) 전 청와대 비서실장, 같은 기간 정부 요직을 두루 거친 조윤선(51·구속기소) 전 문체부 장관 3차 공판준비기일이 진행된다.

[스타서울TV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