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출마 선언’ 이재오 “자유한국당이 대선 후보 내는 것은 염치없는 일” 비난
‘대선출마 선언’ 이재오 “자유한국당이 대선 후보 내는 것은 염치없는 일” 비난
  • 승인 2017.03.21 0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공동대표는 "탄핵을 받아야 할 자유한국당이 대선 후보를 낸다는 것은 참으로 염치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전국 2차 민생탐방 중인 이 대표는 대선 후보 수락 이후 처음으로 광주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정치적으로는 집권당, 집권 세력에 대한 탄핵"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대통령 파면은 법률적으로는 탄핵이지만, 분단 이후 지속돼온 제왕적 권력과 구시대, 부패와 무능, 친일과 군사독재, 권력 위주 대한민국 정치질서에 대한 탄핵"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탄핵으로 구 시대를 종식하고 새 시대를 맞게 됐으며, 해방 후 제헌헌법 만들었듯 이젠 새 시대에 맞는 개헌이 절실하다"며 개헌의 3대 핵심으로 ▲ 헌법 1조1항 수정 ▲ 기본법 규정 손질 ▲ 분권 강화를 제시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헌법 1조1항을 '대한민국은 정의·공평·약자복지를 가치기준으로 하는 민주공화국'으로 고치고, 국적없는 외국인이 250만명에 이르는 점을 감안해 기본법의 시작을 '모든 국민'에서 '모든 인간'으로 바꾸고 대통령에서 기초단체까지 권력을 분산하는 나라체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개헌의 핵심인 지방분권과 관련해 "전국을 인구 100만 단위로 50대 광역시로 행정구역을 개편, 중앙정부가 갖고 있는 예산, 재정, 치안, 교육, 행정, 입법권을 광역정부로 넘겨 '무늬뿐인 지방자치'를 실질적 자치로 완성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또 "교육부와 행정안전부를 총리실 산하 위원회로 전환할 경우 100조원의 예산이 남게 된다"며 "이를 50대 광역시에 2조원씩 내려 주면 지방정부 재정난이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중앙의 모든 공직자는 지역별 인구 비율에 맞춰 선발하고, 지방 공기업과 중앙기관의 지방조직 공직자도 해당 지역 인재들로 선발하면 청년 취업난이 해소되고 수도권 중심 취업시장에도 변화가 생기고 임금 격차도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스타서울TV 홍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