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촬영지] 내고향 남쪽바다가 부른다! 경남 남해·통영·거제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 여행지 추천, 맛집, 숙박숙소 펜션
[1박2일 촬영지] 내고향 남쪽바다가 부른다! 경남 남해·통영·거제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 여행지 추천, 맛집, 숙박숙소 펜션
  • 승인 2016.11.3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의 가천 다랭이마을. 남해 독일마을과 함께 남해군의 추천 여행지이다.

경남 남해군,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 김종민 특집으로 눈길

‘1박2일’ 촬영지로 경남 남해군을 찾았다. '1박2일'팀이 남해를 촬영장소로 선정하며 여행코스와 여행지 추천, 맛집, 숙박숙소 펜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KBS 2TV 예능프로그램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은 지난 27일 방송에서 경남 남해 가볼만한곳을 찾아 ‘김종민 특집’으로 꾸며졌다.

이날 남해군에서 촬영한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은 18.7%의 전국일일시청률을 기록하며 일요일 전체 예능 프로그램 1위, 동 시간대 코너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부동의 파워를 과시했다. (닐슨코리아 조사기준)

이날 방송에서는 경남 남해로 떠난 김종민의 종민에 의한 종민을 위한 ‘1박2일-김종민 특집’ 첫 번째 이야기가 그려진 가운데, 이날 김종민은 시청률 상승으로 또 한번 묵직한 9년 파워를 발휘했다.

‘1박 2일-김종민 특집’이 인기를 끌며 경남 남해군이 겨울 여행지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1박2일 촬영지' 경남 남해군은 경상남도 남단에 위치한 사계절 여행지로 특히, 경남 통영시와 거제군을 패키지로 따뜻한 남쪽여행을 즐기려는 여행객들에게 필수 겨울 여행코스로 가볼만한 곳이다.

이에 ‘1박2일 촬영지’로 경남 남해군과 함께 겨울여행 연계여행지로 통영·거제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 여행지 추천, 맛집, 숙박숙소 펜션을 소개한다.

   
KBS 2TV 예능프로그램 ‘해피선데이-1박 2일 시즌3’은 지난 27일 방송에서 경남 남해 가볼만한곳을 찾아 ‘김종민 특집’으로 꾸며졌다.

남해, 가천다랭이마을·금산 보리암·독일마을…해안 절경과 이국풍경

경남 남해군은 세계의 해안지형에서 그 유례를 볼 수 없는 다도해(多島海)가 절경이다. 남해 앞에는 크고 작은 섬이 70개나 다채롭게 펼쳐져 있다.

그래서 남해 여행은 어느 방향이나 즐겁다. 바다를 끼고 있는 체험하는 남해여행은 자녀들과 체험학습여행지로 특히 가볼만한곳 여행코스이다.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창선대교와 100년이 넘는 유자나무 마을, 죽방령과 남해 금산과 보리암, 독일의 모습을 그대로 담은 예쁜 독일마을과 다채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해오름 예술촌을 들르는 것도 잊지 말자.

남해의 가천 다랭이마을과 독일마을은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2015한국관광 100선’에 뽑힌 남해군의 남해여행지 추천 관광지이다. 먼저 남해의 가천 다랭이마을은 바다를 끼고 있지만 배 한척 없는 마을이다. 마을이 해안절벽을 끼고 있는 탓이다. 다랭이는 협소한 농지를 뜻하는 순 우리말로. 한 층 한 층 석축을 쌓아 만든 다랭이 논(명승 제15호)은 그렇게 태어났다. 다랭이마을은 2012년 CNN 선정 대한민국 관광명소 3위에 랭크될 만큼 관광지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남해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중 독일마을은 1960~1970년대 어려운 시기에 독일에 광부, 간호사로 파견되어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헌신한 독일거주 교포들이 고국으로 돌아와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남해군이 조성한 교포정착촌 마을이다. 독일 교포들은 분양받은 대지에 직접 독일에서 건축자재를 가져와 빨간 지붕과 하얀 벽돌을 이용한 전통적인 독일양식으로 주택을 건립하여 2014년 현재 34동의 주택이 완공되어 있다. 이 주택들은 독일 교포들의 안락한 노후 생활을 위한 주거지이지만 독일 문화를 체험하고자 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민박으로 운영되기도 한다.

경상남도 남해군 금산의 정상에 위치한 보리암은 온갖 기이한 암석과 푸르른 남해의 경치를 함께 한 눈에 볼 수있는 아름다운 곳이다. 이곳에서 맞이하는 일출은 더욱 특별한 감동을 준다. 보리암은 강원도 낙산사 홍연암, 강화도 보문사와 더불어 우리나라 3대 관음기도 도량의 하나로도 유명하다.

   
남해 금산 보리암은 온갖 기이한 암석과 푸르른 남해의 경치를 함께 한 눈에 볼 수있는 곳이다.

남해편백자연휴양림, 독일마을 쿤스트라운지 새로운 여행명소

남해는 전통적인 멸치잡이 고장으로도 유명하다. 바로 원시어업죽방렴인데 삼동·창선면 지족마을 사이를 흐르는 지족해협은 26통의 원시어업 죽방렴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멸치, 개불, 미역은 지족해협 최고의 특산물이다. 최근 남해편백자연휴양림도 가족여행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밖에 경남 남해군의 가볼만한 곳은 국립 남해편백자연휴양림, 독일마을 쿤스트라운지 야외테라스 카페, 남해 미국마을, 원예예술촌,  상주은모래비치, 두모마을,  미조항, 나비&더테마파크, 남해 금산, 섬이정원, 남해 양모리학교, 남해 바래길, 남해대교와 충렬사, 왕지벚꽃길, 보물섬마늘나라, 남해유배문학관, 창선·삼천포대교, 원시 어업 죽방렴, 남해 물건리 방조어부림, 장평소류지 등이 있다.

경남 남해 맛집은 보물섬 남해의 별미 멸치가 특산물이다. 멸치요리는 크게 멸치회와 멸치쌈밥, 멸치구이 등으로 맛볼 수 있다. 내장을 제거해 미나리, 양파 등 야채를 더해 고추장 양념장으로 무쳐낸 멸치회는 새콤달콤함 맛이 으뜸이다. 남해맛집은 우리식당, 미조식당, 단골식당, 달반늘, 여원, 축항횟집, 오복식당, 어부림횟집, 남해별곡, 남해도회센터, 오륙도횟집, 달반늘 장어구이, 상주바다횟집, 남해별곡, 금천가든이 알아주는 남해 맛집이다.

경남 남해 숙박숙소펜션은 남송가족관광호텔, 남해스포츠파크호텔, 마린피아남해리조트펜션, 남항모텔, 해경장여관, 남해유스타운, 해뜨는집, 남해스파힐, 남해비치호텔, 아름다운날들 펜션, 펜션빈센트, 고래의 꿈 펜션, 블루마레, 남해카리브펜션, 파도소리펜션 , 다랭이집, 통나무산장, 상주여관, 청계여관이 있고 럭셔리 숙박숙소로는 힐튼 남해 골프&스파 리조트, 하이클래스 남해등 풀빌라 펜션도 많다.

   
통영의 섬여행코스로는 소매물도 등대섬을 추천한다.

‘한국의 나폴리’ 통영, 이중섭, 유치환, 박경리, 김춘수, 윤이상, 동피랑마을...

경남 통영은 삼도수군통제영의 줄임말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유적이 많이 남아 있는 고장이다. 통영 여행코스는 역사체험코스와 자연경관코스등 1박2일로 돌아볼수 없는 가볼만한 곳이 무궁무진하다.

한국의 나폴리라 불리는 통영의 아름다움, ‘예향’ 통영은 강구안 자락의 문화마당을 기점으로 남망산조각공원에 올라 통영항을 바라보는 것을 시작으로 화가 김용주․이중섭, 청마 유치환과 소설가 박경리, 시인 김춘수 그리고 작곡가 윤이상까지 통영 태생 예술가들의 흔적을 따라 여행할수 있는 체험학습여행지로 추천할만 하다.

‘동피랑 벽화마을’은 동쪽에 있는 비랑, 즉 비탈의 지역 사투리다.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2015한국관광 100선’에 뽑힌 동피랑 골목길은 그 갈래가 수십 개다. 그 모든 골목에 그림이 있고 하늘과 맞닿은 마을, 그 곳에 그려진 그림은 마을을 동화나라로 만들기에 충분하다. 또 마을에서 내려다보는 강구안 바다 풍경도 볼만 하다. 미륵산은 통영에서 최고의 일출정경을 바라볼수 있는 명소이며 달아공원은 국내 최고의 일몰을 자랑하는 곳이다.

통영의 또 하나의 관광명소는 올해 겨울에 오픈하는 ‘스카이라인 루지 통영(통영 루지)’와  ‘통영 미륵산 한려수도 조망케이블카’이다. 해발 461m의 통영 미륵산 정상에 설치된 케이블카는 1,975m라는 국내 최장의 길이를 자랑한다. 8인승 곤돌라에 올라타면 발 아래로 내려다보이고 미륵산 모습과 창 밖으로 펼쳐진 한려수도의 풍경은 그림같이 펼쳐진다.

통영의 섬여행코스로는 소매물도 등대섬을 추천한다.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2015한국관광 100선’에 뽑힌 소매물도는 푸른 초지로 이뤄진 섬으로 정상에 하얀 등대 하나가 서 있는 풍경은 쪽빛 바다와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선사한다.

   
통영의 또 하나의 관광명소는 올해 겨울에 오픈하는 ‘스카이라인 루지 통영(통영 루지)’와  ‘통영 미륵산 한려수도 조망케이블카’이다.

통영 루지, 미륵산케이블카(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새로운 여행명소

역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2015한국관광 100선’에 뽑힌 통영의 작은 외딴 섬 장사도는 지난 여름 방송된 김우빈 수지 주연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 촬영지로 유명세를 날렸다.

장사도는 10만여 그루의 수백년생 동백나무와 후박나무, 구실잣밤나무, 천연기념물 팔색조와 풍란, 석란 등이 장사도만의 자랑거리이다. 장사도의 천혜의 자연환경과 한려수도의 정취가 한눈에 보이는 크고 작은 전망대에서 자연의 경이로움을 직접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밖에 통영 가볼만한 곳은 소매물도, 등대섬, 비진도, 한산도, 미륵산케이블카(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세병관, 동피랑 벽화마을, 사량도,  욕지도, 이순신공원, 한산도, 비진도, 장사도해상공원, 통영해저터널, 달아공원, 남망산조각공원, 한산도 제승당 등이 통영 추천 여행코스이다.

통영 맛집 가볼만한 곳은 복국으로 유명한 수정식당을 비롯하여 분소식당, 원조시락국, 항남 뚝배기, 도남동의 해물나라, 대풍관, 다복식당, 만성복집, 통영우짜죽, 장보고해물탕, 뚱보할매김밥, 한일김밥, 엄마손충무김밥, 일번지할매충무김밥, 소문난 3대할매김밥, 나폴리회식당, 무전동의 향토집이 유명하며 통영 사람들이 즐겨찾는 호두나무실비도 있다. 통영의 디저트 맛집으로는 원조 오미사꿀빵이 있다.

통영숙박숙소펜션은  나폴리모텔, 모텔신라, 한산호텔, 충무마리나콘도, 가족호텔 클럽ES 리조트 통영통영 위드게스트하우스, 금호통영마리나리조트, 소고포민박, 통영펜션, 한산호텔, 베니키아 엔쵸비호텔, 다향펜션, 카사비앙카펜션, 통영해수욕장펜션, 하니스파펜션, 라베르, 몽돌하우스펜션 등 풀빌라 럭셔리펜션도 많다.

   
거제도 지심도는 추천 여행코스다.

거제도, 해금강 외도보타니아...수억 년 파도와 바람, 이국적인 풍경 물씬

거제도는 우리나라에서 제주도 다음으로 큰 섬이다. 거제도는 모래알만큼이나 많은 남해안의 섬 중에 가장 크고 넓다. 거제의 바닷길은 모두가 절경 중에 절경이다. 해안 절경 중에 하이라이트는 단연 여차해변을 지나 홍포마을로 가는 ‘홍포~여차 해안도로’. 산등성이를 따라 꼬불꼬불 섬을 돌아가는 3.5km의 해안도로는 거제시에서 일부러 비포장도로로 유지하고 있을 만큼 자연경관이 뛰어나다.

해안도로를 나와 해금강 가는 길목, 도장포 마을 바닷가 선착장에는 ‘바람의 언덕’이 있다.  ‘바람의 언덕’은 ‘1박 2일’ 촬영지로도 유명한데 이름이 없던 민둥산이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로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바람의 언덕’ 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바람의 언덕 옆 남해 망망대해가 보이는 곳에는 신선대가 있다. 신선이 머물렀다는 전설을 갖고 있는 신선대는 각종 드라마, 영화 촬영지로도 소개가 될 만큼 이름난 곳이다.

거제도 여행코스 대표적인 절경은 역시 해금강과 외도해상농원, 외도 보타니아이다.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2015한국관광 100선’에 거제에서 유일하게 뽑힌 해금강은 해금강은 유람선을 타고 가까이 가서 봐야 그 진가를 알 수 있다. 해금강은 사자바위, 미륵바위, 촛대바위, 신랑신부 바위, 해골바위, 돛대바위 등 수억 년 파도와 바람에 씻긴 형상이 연출하는 갖가지 모습에 입이 떡 벌어진다.

외도해상농원, 외도 보타니아는 최근 거제도에서 가장 인기있는 여행코스, 가볼만한 곳이다. 155,372m²(47,000평) 규모의 농원 안에는 3,000여 종이나 되는 식물들이 있는데, 모든 건물들이 지중해양식으로 지어져 있어 이국적인 정취를 물씬 풍긴다. 자연과 인간이 함께 만들어낸 예술품, 낭만과 사색의 공간인 외도는 고(故)이창호 내외가 섬 전체를 사들여 척박한 바위섬을 30년간 지상낙원으로 조성해 온 곳이다. 외도를 한바퀴 돌면 과연 이곳이 우리나라일까 싶을 정도로 이국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거제도 여행코스 대표적인 절경은 역시 해금강과 외도해상농원, 외도 보타니아이다.

여차~홍포 해안도로,  ‘바람의 언덕’ 해안선과 어우러진 절경

거제도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으로 손꼽히는 흑진주빛 학동몽돌해변이 있다.  남해의 맑고 깨끗한 물이 파도 쳐 몽돌을 굴리면, 도르륵 하고 소리를 낸다.

이밖에 거제도의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거가대교, 거제포로수용소유적공원, 청마기념관, 청마유치환생가, 해금강테마박물관, 옥포대첩기념공원, 가조도, 산방산비원, 죽림해수욕장, 김영삼 전 대통령생가, 함목해변, 신선대, 거제자연휴양림, 거제조선해양문화관, 거제박물관, 여차~홍포 해안도로, 구조라 해수욕장, 서이말등대, 장승포항, 지심도가 추천 거제도 여행코스다.

거제도 맛집여행은 해물뚝배기와 멍게비빔밥이 대표적이다. 거제 주민들이 추천하는 별미집은 장승포항에 있는 해물뚝배기 집 항만식당과 거제 포로수용소유적공원 근처의 멍게비빔밥이 유명한 백만석 식당이다. 두집 모두 ‘줄을 서시오~’하고 기다리지 않으면 맛볼수 없는 거제도맛집이다. 이밖에 여차횟집, 다포자연산횟집, 성포횟집, 웅아횟집, 강성횟집, 원조자연산횟집 등 추천 통영맛집도 많다.

거제도 숙박숙소 펜션은 최고급 리조트형 펜션인 트로피칼 드림과 장승포비치호텔, 로즈마리 펜션거제도 대명리조트와 흑진주마리나펜션, 아일랜드펜션등 가족펜션 풀빌라 펜션도 있다. 이밖에 거제삼성호텔,  애드미럴관광호텔, 블루마우리조트,  해금강호텔, 거제유스호스텔, 호텔리베라 거제, 호텔 시팰리스, 바람의언덕 펜션,  거제아일랜드펜션,  거제숲속의하얀성펜션, 거제도소나무향기펜션, 바토해수찜리조트, 메르씨엘 펜션, 유엔아이펜션등이 거제도 추천 숙박숙소 펜션이다.

[스타서울TV 이수민 기자 / 사진·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뉴시스, 남해군청, 통영시청, 거제시청 홈페이지 및 포토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