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품 디자인은 굿, 브랜드는 글쎄…수출 최대 경쟁자는 중국” (코트라, 외국바이어 설문)
“한국상품 디자인은 굿, 브랜드는 글쎄…수출 최대 경쟁자는 중국” (코트라, 외국바이어 설문)
  • 승인 2016.07.18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료 = 코트라(KOTRA)

해외 바이어들은 전 세계 수출 시장에서 한국의 최대 경쟁자로 중국을 꼽았다. 또 한국 상품의 가장 큰 장점은 ‘디자인’이고 ‘브랜드 인지도’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코트라(KOTRA)는 전 세계 79개국 111개 무역관에서 한국 상품 수입 바이어 96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외국 바이어가 본 한국 상품의 경쟁력 현주소’ 보고서를 발간하고, 시장별․산업별 경쟁 국가와 우리 상품의 경쟁력을 분석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어들은 한국의 최대 수출 경쟁국으로 중국을 지목했다. 전체 바이어 중 62.8%가 한국 상품을 수입할 때 중국 상품과 비교한다고 응답했다. 일본(45.6%), 미국(30.7%), 독일(21.0%), 대만(20.1%)이 중국에 이어 5대 경쟁국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중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중국이 최대 경쟁자로 조사됐다. 특히 북미 바이어의 88%, 일본 바이어의 80%가 한국을 중국 상품과 비교한다고 답해 한‧중의 치열한 수출 경쟁 실태를 드러냈다. 다만 중국에서는 일본이 최대 경쟁자로 조사됐고, 미국, 중국, 대만이 그 뒤를 이었다. 이 밖에도 유럽 시장에서는 이탈리아, 중동에서는 인도, 북미에서는 멕시코가 5대 경쟁국에 포함됐다.

산업별로는, 중국과 가장 많이 경쟁하는 분야는 전기‧전자, 기계‧장비, 의료바이오로 조사됐다. 그중 전기‧전자 분야는 바이어 87.6%가 한국과 중국 상품을 비교한다고 응답했다. 일본은 농수산식품, 생활소비재 분야에서 최대 경쟁국으로 나타났다.

   
▲ 자료 = 코트라(KOTRA)

-한국 상품의 디자인, 가격대비 품질 경쟁력 우수, 브랜드 인지도는 미흡

한국 상품의 경쟁요소별 평가에서는, ‘디자인’이 가장 우수한 경쟁요소로 평가됐다. ‘가격대비 품질’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기능’은 독일에 비해 다소 부족하지만, 일본과 유사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반면 한국 상품의 ‘브랜드 인지도’는 10대 경쟁국 중 6위로 평가되어, 브랜드 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중국 바이어는 한국 상품의 디자인과 가격대비 품질을 가장 높게 평가했다. 반면 기능 측면에서는 경쟁력 3위에 머물렀다. 북미 지역에서는 한국 상품의 기능과 디자인이 모두 높게 평가했지만, 브랜드인지도에서는 후한 점수를 주지 않았다. 유럽 바이어는 한국 상품의 가격대비 품질은 높게 평가했지만, 디자인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했다. 반면 신흥 시장 바이어는 오히려 가격대비 품질 향상이 필요하다고 보는 등 가격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산업별로는 전기‧전자는 한국 상품의 기능‧디자인 경쟁력 1위였지만 브랜드 인지도는 일본‧독일 등 선진국 보다 낮은 5위를 기록했다. 생활소비재는 가격대비 품질이 1위, 기능‧디자인도 각각 2위를 기록해 향후 수출유망품목으로서의 전망을 밝게 했다. 의료바이오도 가격대비 품질에서 1위를 기록했다.

한편, 바이어들은 5년 후 한국 상품의 경쟁력이 모든 측면에서 향상되리라고 전망했다. 기능은 일본보다, 가격대비 품질은 중국을 넘어서고, 특히, 브랜드 인지도는 현재 6위에서 2위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했다.

윤원석 코트라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세계 경기 침체와 수출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 상품의 품질 경쟁력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하반기 수출 전망을 밝히고 있다.”고 말하며, “시장별 한국 상품의 강점을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고, 브랜드 인지도 등 미흡한 경쟁력을 보강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스타서울TV 김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