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셋가 상승 고공행진에 품귀현상, 수도권으로 고개 돌린 전세난민
전셋가 상승 고공행진에 품귀현상, 수도권으로 고개 돌린 전세난민
  • 승인 2015.11.0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가 귀한 몸이다. 물량이 품귀현상이 빚어지는 가운데 전셋값의 상승곡선은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저금리 기조에 대부분의 집주인은 전세를 월세로 전환했다. 다각도로 전세난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이 전셋값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다.

지난 달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서울의 전셋값은 13.74% 상승했다. 이는 올해 서울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인 4.96%보다 약 3배 이상 상회하는 수치로 전세난 가중의 주범으로 꼽힌다.

이 같은 통계가 전세수급 불균형으로 이어지며 최근 전셋집 재계약을 고려하거나 이사할 전셋집을 구하는 세입자들은 매매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탈서울과 더불어 수도권 분양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도권 분양 시장이 활기를 띠자 이 달 공급되는 물량이 2000년 이후 최대 수준으로 예정되는 등 건설업계도 적극적으로 대규모 물량을 쏟아내고 있다.

최근 주택시장 분위기도 매매 활성화를 부추기고 있다. 청약 1순위 자격 완화와 금리인하에 따른 대출 부담 경감 등 정부 지원은 주택 거래량 증가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실제 지난 8월 전국 주택매매거래량도 통계 집계를 시작한 2006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한 것

올해 1월~8월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아파트 매매 거래량도 총 28만3349건으로 같은 기간 2년 전(14만7233건)과 1년 전(19만7891건)보다 각각 1.9배, 1.4배 많은 수치를 나타냈다.

이처럼 전세의 매매전환을 비롯한 주택매매 시장이 활발해지며 수도권에서는 입지와 교통환경 등의 경쟁력을 앞세운 알짜 아파트들이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분양에 탄력을 받고 있다.

 

최근 수요자들에게 주목 받은 곳으로 ‘화성시 남양뉴타운’이 꼽힌다. 지리적으로 서울과 가깝고 우수한 교통 환경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향후 비약적인 교통 인프라 개선이 기대되는 호재거리가 등장하며 신흥 주거지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아 가격적인 경쟁력 역시 ‘알짜 아파트’라는 수식어를 얻은 이유다. 중소형아파트로서 상대적으로 관리비가 싸고 환금성이 뛰어나다는 점도 한 몫 거들었다. 특히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이 본격화되며 일대 현장들의 수혜가 전망되며 프리미엄도 예상되고 있다.

 

화성시 부동산 관계자는 “남양뉴타운의 경우 대형 교통호재가 더해지며 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도 몰리고 있다”면서 “분양가상한제를 적용 받는 단지들의 경우 인근 신도시 등에 비해 3.3㎡당 100만원 이상 저렴하기 때문에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 가운데 양우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남양뉴타운에 선보인 ‘화성 남양 2차 양우내안애 에듀타운’ 아파트도 분양에 탄력을 받고 있다.

분양가상한제를 적용 받는 화성 남양 2차 양우내안애는 기존 아파트 단지와 가격 차이가 거의 없고 계약금 500만원(1차)에 중도금 전액 무이자 지원된다. 거기다 발코니 확장계약을 하면 안방과 작은방 붙박이장 등의 무상시공 혜택도 주어진다.

분양대행사 (주)밀리언키 김지용 대표는 “양우내안애 에듀타운은 지상 최고 26층 9개동 460세대 규모로 중소형 전용면적 74㎡,84㎡ A, B, C타입으로 구성된다”면서 “전 세대 체감 면적을 극대화한 4Bay이상의 평면설계가 적용됐으며 대형 팬트리 및 아일랜드 주방, 안방 워크인 드레스룸 및 워크인 수납장 등을 강화해 공간활용도를 높였다”고 밝혔다.

단지가 들어선 B2블록은 남양뉴타운 내에서도 교통의 요지로 꼽힌다. 단지에서 차로 5분이면 비봉IC, 서해안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하다. 또 서서울 TG를 통해 서울 도심까지 연결되며 39번 및 77번국도,15번 및 153번국도를 통해 인천~안산~평택 등 서부권 이동도 빠르다.

 

또한 평택~화성간 고속도로,평택~시흥간 고속도로(제2서해안고속도로)까지 개통돼 인근 도시로 진출입도 수월하다. 오는 2020년 송산~동탄간 고속도로(제2외곽순환도로)가 개통되며 서해안 복선철도 사업 완공 시 인근 화성시청역(예정)을 통해 서울까지 약 30분 내 이동이 가능해진다.

교육환경 역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단지 내 유치원이 들어서고 초등학교 예정부지가 단지 바로 앞에 있다. 또 도보로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거리에 동양초, 남양중, 남양고 등 초중고교가 있으며 시립도서관도 가깝다. 인근에는 학원가도 잘 형성돼 있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북양리 317-2번지에 위치해 있다.

분양문의: 1670-5200

 

김동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