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성완종 입장표명 "참여정부 더러운 돈 사면 없었다" 특검요구에 청와대 입장은?
문재인 성완종 입장표명 "참여정부 더러운 돈 사면 없었다" 특검요구에 청와대 입장은?
  • 승인 2015.04.2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성완종 입장표명

 

[스타서울TV 이현지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성완종 파문과 관련 입장표명을 한 가운데 청와대가 우려를 나타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성완종 파문에서 촉발된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과 이명박정부의 '해외자원개발 비리'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을 동시에 요구했다.

참여정부의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 대한 특별사면 논란에 대해서는 "단언컨대 참여정부 청와대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못 박으면서 파장의 확산을 차단했다.

문 대표가 동시에 2개의 특검을 주장하고 나선 것은 소득 없이 마무리된 자원외교 국조특위의 불씨를 살리고, 박근혜정부의 비리와 이명박정부의 비리를 동일시함으로써 '차떼기당' 면모를 각인시키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이를 통해 4·29재보궐선거 정국을 주도하겠다는 복안이다.

문 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합니다'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2개의 특검을 요구하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을 동시에 겨냥했다. 검찰 수사에 대한 불신을 드러내며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의혹 당사자들의 자진사퇴 압박에도 나섰다. 

문 대표의 이같은 주장은 야당이 성완종 파문이후 줄곧 공세적 입장이던 것이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퇴표명이후 오히려 수세적 상황으로 몰리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 사의표명이후 새누리당은 성완종 파문의 논점을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으로 맞추고 여기에 참여정부의 역할을 지적하며 반격을 폈고 이 것이 상당 부분 먹혀들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은 역습을 당한 처지에 내몰렸고 유리하게 돌아가는 듯 했던 재보선 판세에서 '성완종 파문 약발'이 떨어지는 분위기가 돼 당 안팎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즉 야당이 주장하는 여당의 '물타기' 전략에 휩쓸리고 있다는 인식을 한 것이다. 

문 대표는 이런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하다가는 정치적 타격이 막대할 것이라는 판단아래 반격을 시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과 관련, 참여정부에서 비서실장을 맡았던 자신에게 여당의 공세가 집중되는데 대한 부담도 만만치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가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며 강도 높게 발언한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가장 민감한 대선자금 문제까지 거론한 것은 문제없다는 자신감을 드러낸 것이자 '해볼테면 해봐라'식의 도발적 의지가 담겼다고 볼 수 있다. 

문 대표는 그러면서 '전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여당과 일전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정부 여당의 논리에 결코 밀리지 않겠다는 것을,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이 그 전쟁의 핵심 상대가 되지 않길 바란다"는 표현으로 강조했다. 

그만큼 작금의 상황이 야당에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인식을 갖고 정국의 전환점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그래야만 자신과 야당에게 쏠리고 있는 의혹을 적극적으로 차단하고 엿새앞으로 다가온 재보선에서 어느정도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략이 깔린 것이다. 

다만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별도의 특검에 대해 일단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 문 대표의 제안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의 중남미 순방 수행 중 칠레 산티아고 현지에서 브리핑을 통해 특검 수용 및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퇴진을 요구한 문 대표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박 대통령께서 이미 출국하시기 전에 성역 없는 수사를 하라고 강조하셨다"라며 "야당 대표가 그런 말씀을 했다면 수사에 영향력을 미치려 한다는 의심을 받지 않을까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또 문재인 대표의 성완종 파문 입장발표에 대해 "특검도 마찬가지로 대통령께서 진실 규명에 도움이 된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신 바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성완종 입장표명/사진=뉴시스

[스타서울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