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세월호 인양 적극 검토… 해수부 장관 여론조사 언급에 유가족 건의서 전달
박근혜 대통령 세월호 인양 적극 검토… 해수부 장관 여론조사 언급에 유가족 건의서 전달
  • 승인 2015.04.07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월호 인양 적극 검토

[스타서울TV 이현지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인양 적극 검토의 뜻을 밝힌 가운데 세월호 유가족이 유기준 해수부 장관을 찾아 인양을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열흘 후면 세월호 사고가 발생한지 1주기가 된다"며 "그동안 아픈 가슴을 안고 사신 실종자 가족과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세월호와 관련해서는 사고 이후부터 지난해 5월 19일 대국민담화까지 여러 차례 사과와 애도의 뜻을 밝힌 이후 약 11개월만에 다시금 유가족에게 위로의 뜻을 전한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또 세월호 선체 인양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선체 인양과 관련한 기술적 검토가 이뤄지고 있고 관련 부처와 여러 기관에서 협력해서 검토를 하고 있는 중"이라며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결론이 나면 실종자 가족과 전문가들의 의견과 여론을 수렴해 선체 인양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안전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신설된 국민안전처와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등을 들면서 "안전문제는 국민안전처만의 일이 아니라 각 부처가 재난관리 주관기관으로서 소관 분야의 안전관리를 책임지고 수행해야 한다"며 "지방자치단체 역시 평소에 일선 현장의 안전 점검과 예방을 책임지고 재난 초동대응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정부 세종시 청사에서 열린 첫 직원조회에서 '기술검토 TF'가 이달 말 작업을 끝내면 세월호 인양 공론화 과정에 들어갈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여론조사가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양 비용과 관련해 9백억 원에서 2천억 원 사이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해수부는 당초 지난달 말까지 기술검토를 마친 뒤 이달부터 세월호 인양 여부를 두고 여론 조사 등 공론화 과정을 거칠 예정이었다.

세월호 유가족 대표단은 이날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과 만나 바로 선체인양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제정과 관련해서는 특별조사위원회의 독립성을 훼손할 가능성이 있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세월호 유가족 법률대리인인 박주민 변호사와 유가족 대표단 등 6명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유 장관과 면담을 진행하고, 시행령 제정 철회와 선체 인양 등 2만8000여명의 서명을 받은 건의서를 전달했다.

박 변호사는 면담 직후 브리핑을 통해 "오늘 유가족 대표들은 특별법 시행령안이 특별조사위원회의 독립성을 훼손할 가능성이 있어 철회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이어 "해수부는 입법예고기간 중 특별조사위원회와 세월호 유가족대책위 등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충분히 검토해 특별법상 독립성이 보장된 특별조사위원회가 향후 운영과정에서 독립성과 객관성이 유지될수 있도록 문안조정에 반영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세월호 선체 인양과 관련해서는 "유가족 대표들은 실종된 9명을 위해서라도 정부가 조속히 결정하고 선체인양에 나서야 한다는 점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에 해수부는 "현재 관련 심층적인 기술검토를 실시하고 있으며 검토결과가 도출된 이후 여론 공론화 과정을 거쳐 인양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이날 면담에 참석한 희생자 가족들은 인양과 관련한 소식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박 변호사는 "오늘 낮에 실제 내용이 어땠든 (인양과 관련) 전향적인 보도가 나와 가족들은 그 부분에 대해 기대가 없진 않았다"며, 하지만 "정작 면담과정에서 나온 얘기는 기술검토도 마치지 않은 상태라고 나왔다. 그 부분에 대해 (유가족들이)실망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연영진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은 "오늘 특별한 결론은 나지 않았다"면서도 "처음 만나 좋은 대화가 이뤄졌기 때문에 앞으로 (유가족과) 또 만나 이견이 있는 부분은 상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월호 유가족 130여명이 유 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청사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과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유가족이 부상을 당해 병원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세월호 전체 인양 적극 검토/사진=전남도

[스타서울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