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안토시아닌 성분 블루베리의 4배 ‘항암효과·노화방지·시력개선까지’
아로니아, 안토시아닌 성분 블루베리의 4배 ‘항암효과·노화방지·시력개선까지’
  • 승인 2015.03.22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로니아

아로니아의 효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로니아는 블루베리의 약 4배, 복분자의 약 20배, 포도의 약 80배에 달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또 탄닌과 폴리페놀 등 다른 영양소도 들어 있어 효능이 많다..

아로니아는 아로니아 나무의 열매로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하며 식용 색소의 원료로 쓰이기도 하고 관상용으로도 역시 재배된다.

‘레드 초크베리’, ‘블랙 초크베리’, ‘퍼플 초크베리’의 3가지를 합쳐서 아로니아라고 한다. ‘킹스베리’(King's Berry)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아로니아(블랙쵸크베리)는 탄닌성분이 많아 바로 수확한 것은 떫은 맛이 있지만 당도가 최고 17브릭스 정도로 단 맛이 있다.

다만, 탄닌성분이 너무 많아 단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는 것이다. 탄닌은 시간이 지나 숙성되면 그 맛이 적어지므로 냉동실에서 보관하였다가 그냥 먹거나 주스, 잼 또는 샐러드로 먹을 수 있고 최근 유행하는 효소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아로니아에 많이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작용이 강하여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도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시력의 개선효과, 심장 및 혈관질환, 뇌졸증 등 혈액과 관련한 질병의 치료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로니아/사진=뉴시스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