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특강 논란 '시급이 1000만원?'… 삼청교육대 핵심역할 의혹도
이완구 특강 논란 '시급이 1000만원?'… 삼청교육대 핵심역할 의혹도
  • 승인 2015.02.0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완구 특강 논란

[SSTV 이현지 기자] 이완구 후보자 측이 특강 논란을 해명했다.

3일 국회 인사청문특위 소속 김경협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2009년 12월 충남지사에서 물러나고 한 달 뒤인 2010년 1월 우송대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 석좌교수로 채용됐다. 

당시 이 후보자는 재직기간 16개월 동안 정규과목은 맡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글로벌시대에 대학생의 역할과 책임', '남북관계의 향후과제' 등을 주제로 총 6차례의 특강에 나섰다. 

6차례의 특강은 모두 1시간 짜리 강의였으며 별다른 교육이나 연구활동은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김 의원측은 밝혔다. 

이 후보자가 우송대 석좌교수로 채용된 배경도 석연치 않다는 것이 김 의원측의 지적이다. 

이 후보자는 도지사 시절인 2007년 6월, 도지사 교육특보에 중고교 동문인 김성경 우송학원 이사장을 임명했다. 김성경 교육특보는 당시 계약직공무원으로 채용됐으며 충남도는 2264만원을 급여로 지급했다. 

이 후보자의 석좌교수 채용이 충남도지사 재직중 김씨를 교육특보로 채용한 것에 대한 대가가 아니냐는 것이 김 의원측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당시 대학이사장을 무보수 명예직 특보가 아닌 계약직공무원으로 채용해 교육행정을 보좌하도록 한 것을 두고, 지역사회에서는 자기사람 챙기기 등의 논란이 있었다"며 "단지 6차례 특강을 하고 급여로 6000만원을 지급받은 것도 사실상 황제특강"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자 측은 3일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해당 급여는 이 후보자가 자문 등 석좌교수로 활동한 기간 전체에 대한 것"이라는 설명을 내놓았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이 후보자는 학부생 및 대학원생 대상 6차례 특강 뿐 아니라 대학 보직자 및 담당 직원을 상대로 한 특강을 4회 실시했다"며 "또한 11회에 걸쳐 중국 일본 오스트리아 등 해외 대학 및 유관기관들과의 교류 협력을 위한 자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준비단은 "이 후보자는 대학의 해외 우수인력 HR(인적자원) 계획을 자문해 미국 캐나다 인도 등에서 우수교원을 초빙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AACSB) 인증 취즉도 제안해 작년 5월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이 해당 인증을 받는 결실을 맺었다"고 설명했다. 

이완구 후보자에 대한 특강 논란이 불거진 이날 진성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후보자가 지난 1980년 국가보위비상대책위(국보위)에서 삼청교육대 사건과 관련한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소속인 진성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3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이 후보자는 삼청계획 수립과 집행에 핵심적 역할을 했으며 그 공로로 보국훈장광복장을 받게 됐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이 의혹 제기의 근거로 삼은 문건은 2007년 12월 발간된 국방부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의 종합보고서다. 여기서 언급한 삼청교육대 사건은 1980년 7월 국보위가 입안한 '불량배 소탕계획'(삼청계획 5호)에 따라 계엄사령부가 약 4만여명을 삼청교육대에 수용해 다수의 사망자와 부상자를 발생케 한 사건이다.

이 후보자가 소속돼 활동했던 국보위 산하 내무분과위원회는 불량배 첩보 수집과 검거, 신고·자수권유 조치, 사후 관리 등 업무를 수행했다. '불량배 현황'과 함께 리스트를 작성하고 사전 검거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당시 이 후보자는 치안본부 기획감사과 경정으로 근무하다가 국보위 내무분과위 행정요원으로 파견돼 일했다.

진 의원은 국회 5공 청문회 때 김만기 전 국보위 사회정화분과위원장의 증언을 인용해 "행정각부 실무자가 파견 요원으로 참여해 해당 부서의 관련 업무를 협의·조정했다고 한다"며 "따라서 이 후보자는 삼청계획에 핵심적 역할을 했으며 그 공로로 훈장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이와 관련해 행정자치부에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국가기록원에 관련 자료를 요청해 둔 상태라고 덧붙였다.

진 의원은 "삼청교육대 사건은 위법한 포고를 근거로 한 위법한 조치"라며 "이 후보자는 삼청교육대 사건에 대한 자신의 인식과 입장을 밝히고 국보위 내무분과위에서 담당했던 자신의 역할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완구 특강 논란/사진=뉴시스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