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한, 김기춘 비서실장에 항명 ‘사의’… 靑도 “예기 못한 상황, 엄중 책임 물을 것”
김영한, 김기춘 비서실장에 항명 ‘사의’… 靑도 “예기 못한 상황, 엄중 책임 물을 것”
  • 승인 2015.01.0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한 민정수석 항명 파동 / 뉴시스

[SSTV 김중기 기자]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이 9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출석을 거부하며 돌연 사의를 표명해 파문이 일고 있다.

여야가 김 수석의 운영위 출석에 합의해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이날 김 수석의 출석을 지시했으나 이를 어기고 사퇴를 표명한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김 수석의 행동에 대해 ‘항명사태’로 규정하고 있다.

김영한 민정수석 "정치 공세에 굴복하지 않기 위해서"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하지 않고 사의를 표명한 이유에 대해 '정치공세에 굴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오전 내내 김 수석의 출석 문제를 놓고 공방이 오갔던 운영위 전체회의는 김 수석 돌발 사퇴라는 악재로 정회를 반복하는 등 파행 운영됐다.

여야의 말을 종합해 보면 김 수석의 항명사태는 이날 점심 시간을 통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2~3일 전부터 김 수석의 출석에 합의했고 이에 따라 여야는 이날 김 수석을 상대로 한 질문자를 6명으로 한정하는 등 김 수석의 출석을 준비했다.

아울러 여야는 김 비서실장에게 김 수석의 출석을 통보했고, 실제로 여야는 김 수석의 출석을 확신하고 있었다.

그러나 정확한 시점까지는 아직 파악되지 않으나 점심 시간을 즈음해 김 수석의 불출석 의사가 김 비서실장에게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

김기춘 비서실장 출석 거듭 지시... 점심시간쯤 불출석 의사 밝히며 사의 표명한 듯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오전 합의에서) 주질의가 끝나면 김 민정수석을 출석시켜 답변을 듣자고 했고 비서실장도 그러기로 했다"며 "그런데 점심을 먹고 들어오니 김 민정수석이 안오려고 한다고 김 비서실장이 얘기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김 비서실장이 이날 점심 식사 후 김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있는 앞에서 김 수석의 출석을 거듭 지시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김 수석은 이 과정에서 김 비서실장에게 사의를 표명했을 가능성이 크다.

김 비서실장도 이날 오후 속개된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김 민정수석에게 출석하도록 제가 지시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본인이 출석할 수 없다는 취지의 행동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여야 할것없이 비판... 새정연 "청와대 즉각 파면해야"

김 수석의 사퇴 의사가 전달되자 여야도 즉각 발끈했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9일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 거부와 관련, "사퇴 의사를 갖고 있더라도 후임자가 정상업무를 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업무를 집행하는 것이 공직자의 자세"라고 유감을 표했다.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도 "청와대에서 즉각적으로 파면해야 한다"며 "국민요구를 무시한 것에 대해 김기춘 비서실장이 응분의 책임을 묻겠다고 했는데 즉각적으로 대통령에게 파면을 건의해야하고 국회서도 그 정도의 결의는 채택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비서실장은 "엄중하게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 사표를 받고 해임하도록 건의하겠다"고 답했다.

사표를 받고, 해임을 건의토록 하겠다는 김 실장의 발언으로 미뤄 김 수석의 불출석은 사실상 항명으로 간주됐다.

이후 청와대에서도 공식적으로 "김 수석의 해임을 건의하는 등 엄중히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 "비서실장 지시 거부 엄중한 책임 물을 것"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건 유출 사건 이후 보임해 사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자신의 출석 여부가 핵심쟁점으로 부각되는 것은 말 그대로 정치 공세라고 생각한다"는 김 수석의 발언을 전했다.

김 수석은 이어 "지난 25년간 특별한 경우 외에는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하지 않는 것이 관행으로 정착돼 왔던 것인데 정치공세에 굴복한 나쁜 선례를 남기지 않기 위해 출석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본인이 사의를 표명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김 수석은 덧붙였다.

민 대변인은 김 수석의 국회 불출석과 관련해 "청와대는 김 수석이 여야 합의사항과 대통령비서실장의 지시를 따르지 않은데 대해 인사권자에게 해임을 건의하는 등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그러면서 "지금 이상황은 청와대도 예상하지 못한 돌발상황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