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남북 정상회담 개최 시사한 김정은 신년사에 “환영… 서둘러 만나야 해”
여야, 남북 정상회담 개최 시사한 김정은 신년사에 “환영… 서둘러 만나야 해”
  • 승인 2015.01.0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정은 신년사

여야, 남북 정상회담 개최 시사한 김정은 신년사에 “환영… 서둘러 만나야 해”

여야가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신년사에 같은 환영 의사를 밝혔다.

여야는 1일 북한 김정은 신년사에서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대해 한 목소리로 “환영”이라는 입장을 표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남북 고위급 접촉뿐만 아니라 최고위급 회담도 못할 이유가 없다고 언급했다”며 “남북 정상회담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달 29일 우리 통일준비위원회가 북한 당국에 제의한 남북회담이 있은 직후 북한 최고 지도자가 직접 언급한 내용이라는 점도 의미가 있다”며 “광복 70년과 분단 70주년을 맞는 올해 남북 대화의 불씨를 살리고 남북교류의 물꼬를 터 신뢰를 쌓아가는 전환점을 만들길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박대출 대변인도 “지난해부터 우리 정부가 남북 간 대화를 제안한 이후 나온 북한 최고지도자의 긍정적인 반응인 만큼 환영하는 바”라면서 “서둘러 만나 생산적인 얘기를 나눠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대변인은 “오늘 북한이 밝힌 입장이 진정성을 가지려면 말에 그치지 말고 구체적인 만남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북한은 대화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힌 만큼 전향적인 대화 의지를 직접적인 대화 제의로 구체화시켜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진심으로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김 위원장의 오늘 신년사를 계기로 남북 관계의 새로운 국면이 열릴 수 있길 다시 한 번 국민과 함께 큰 기대를 표한다”고 전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연이은 남북대화 재개 발언이 말뿐이 아니라 행동으로 이어져 결실을 맺을 수 있어야 한다”며 “남북 정상이 남북 대화와 교류 협력을 전면적으로 재개하는 선물을 국민께 드릴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김성수 대변인도 “오늘 신년사를 통해 남북 대화에 적극 나설 뜻을 밝힌 것에 대해 환영한다”며 “특히 정상회담 가능성까지 열어둔 데 대해 주목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발언을 계기로 꽉 막힌 남북관계에 돌파구가 열리길 기대한다"며 "오늘 발언이 남북간 실질적인 대화로 이어져 5·24조치 해제, 금강산관광 재개 등 남북 간의 현안이 타결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김종민 대변인 역시 브리핑을 통해 “특히 고위급 회담의 재개, 부문별 회담 개최 등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남북정상간 회담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한 것은 남북관계 전환에 긍정적 신호가 될 것으로 평가한다”고 환영을 표했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남조선 당국이 진실로 대화를 통해 북남관계를 개선하려 한다면 중단된 고위급 접촉도 재개할 수 있고 부분별 회담도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정은 신년사 / 사진 = 노동신문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