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이달 중 세월호 최종 감사결과 발표...청와대 관련 내용은 없을 듯
감사원, 이달 중 세월호 최종 감사결과 발표...청와대 관련 내용은 없을 듯
  • 승인 2014.09.17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STV l 최찬혜 인턴기자] 감사원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최종 감사결과를 이달 중 발표할 전망이다. 다만 최종 감사결과에서도 중간발표 때와 마찬가지로 청와대에 대한 내용은 담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 관계자는 17일 "국회 국정감사 이전에 최종 감사결과를 내놓다는 방침에 따라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전날 정의화 국회의장이 직권으로 결정한 의사일정에 따르면 국정감사는 다음달 1일부터 열린다.

지난 7월8일 중간발표 당시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안전행정부 등 참사에 책임이 있는 관련자 40여명에 대한 징계 조치를 검토키로 한 만큼 최종 감사결과에는 이들에 대한 견책부터 해임까지의 징계요구가 담길 예정이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에 대한 청와대의 책임 여부는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재난안전의 컨트롤타워가 아니라는 게 감사원의 시각이기 때문이다.

김영호 감사원 사무총장도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기관보고에서 "(청와대는) 지시를 해야 할 미션이 없다. 컨트롤타워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라며 "(청와대) 국가안보실에서 구체적인 지휘나 지시를 한 사실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한 바 있다.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