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 시범사업 추진, 대상 지역 공개… 1200명 참여
원격의료 시범사업 추진, 대상 지역 공개… 1200명 참여
  • 승인 2014.09.16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원격의료 시범사업

[SSTV l 박선영 기자] 정부가 원격의료 시범사업 추진 발표와 더불어 대상 지역을 발표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달 말부터 내년 3월까지 6개월간 일부 의원급 의료기관과 보건소 등에서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의사-환자간 원격의료를 허용하는 의료법 개정안의 국회 논의에 앞선 것으로 복지부 주관으로 시행된다.

앞서 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원격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의·정 공동시범사업을 4월부터 6개월간 실시하기로 지난 3월 합의했지만, 의협 보궐선거 등을 겪으며 사업 착수가 계속 지연되면서 복지부 주도로 먼저 시작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는 우선 이달 말부터 의원급 의료기관과 서울, 강원, 충남, 경북, 전남 지역 보건소 등을 대상으로 관찰과 상담 위주의 원격모니터링 시범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어 복지부는 준비기간을 거친 후 도서벽지와 특수지를 대상으로 진단과 처방까지를 포함한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10월 중 실시한다.

시범사업에는 9개 시군구의 11개 의료기관과 특수지 시설 2개소가 참여하며, 이들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온 환자 가운데 본의 동의를 거쳐 1200명 가량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에 의사협회는 “일방적으로 의료영리화정책을 추진해 지난 3월 이뤄진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포함한 38개 의정 합의사항을 먼저 위반한 것은 정부”라면서 “정부의 일방적인 시범사업은 국민건강은 물론 전국 11만 의사들의 전문성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의사협회는 “원격의료 단독 시범사업 강행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동시에 입법저지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다”고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원격의료 시범사업 / 사진 = 뉴시스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