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장애 환자 증가, 다그치면 악화된다
틱장애 환자 증가, 다그치면 악화된다
  • 승인 2014.08.12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틱장애 환자 증가

틱장애 환자 증가, 다그치면 악화된다

[SSTV l 온라인뉴스팀] 자신이 의지와 상관 없이 특정 행동이나 소리를 반복하는 틱장애 환자가 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건강보험 심사 결정자료를 이용해 틱장애를 분석한 결과 틱장애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진료인원은 2009년 1만6000명에서 지난해 1만7000명으로 5년간 1000명(7.8%) 증가했다. 특히 틱장애 환자는 남성이 여성보다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별로는 지난해 기준으로 10대 구간이 45.3%로 가장 많았고, 10대 미만은 37.1%로 20대 미만의 유아·청소년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20대가 8.7%로 뒤를 이었다.

틱장애의 발생원인이 유전적인 요인과 학습 요인 등으로 저연령대에서 흔히 나타나며 성장하면서 점차 나아지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분석했다.

틱장애는 크게 운동틱과 음성틱 두 가지로 구분된다. 얼굴 찡그리기와 눈 깜박임, 어깨 으쓱댐, 코 킁킁거림, 기침하기 등의 행동을 반복하는 '단순 운동틱'과 몸 냄새 맡기와 손 흔들기와 발로 차는 동작 등 두 가지 이상 행동을 하는 '복잡 운동틱', 저속한 언어를 말한느 외설증과 말을 따라하는 방향 언어 등의 '음성틱' 등이 있다.

특히 다양한 운동틱과 음성틱 등 두 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나며 유병기간이 1년 이상이고 18세 이전에 발병하는 것을 '투렛 증후군'이라고 한다.

'틱장애‘는 보통 소아 때 발생하며 성인이 되면서 대부분 증상이 호전되나 30%정도는 증상이 지속될 수 있다. 치료방법은 항도파민 제제를 사용하는 약물치료와 이완훈련, 습관-반전 등의 행동치료 등이 있다.

SSTV 온라인뉴스팀 sstvpress@naver.com

사진 = YTN 뉴스 캡처, 틱장애 환자 증가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