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표절·칼럼대필‘ 김명수 ’부동산투기·폭탄주회식‘ 정성근, 野 ’낙마‘ 파상공세
'논문표절·칼럼대필‘ 김명수 ’부동산투기·폭탄주회식‘ 정성근, 野 ’낙마‘ 파상공세
  • 승인 2014.07.1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STV l 이광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13일 지난주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불거진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지명철회를 요구하며 파상공세를 폈다.

새정치연합은 '2기 내각' 인선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세 수위를 바짝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거짓 해명이 드러난 정성근 후보자에 대한 추가 의혹을 제기하며 '임명 불가'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안민석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견을 열어 정성근 후보자 자녀가 불법비자로 미국 유학을 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안 의원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정 후보자와 가족들의 출입국기록에 따르면, 정성근 후보자는 특파원을 한 적이 없는데도 업무상 미국을 방문하는 외국 언론인을 위한 'I 비자'를 발급받아 2001년 8월13일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출국했다.

안 의원은 "이 시기는 두 자녀의 미국 유학 시기로 유학비자가 아닌 I 비자로 1년 가까이 유학한 것은 명백한 현행 미국 연방법 위반"이라며 "정 후보자는 지금이라도 이런 의혹을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 또 후보자 가족의 영주권 취득 과정에서의 불법 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에 "미국 정부와의 관계 때문에 지금 말할 수 없고 추후 개인적 해명을 하겠다"고 답했다고 안 의원은 전했다.

같은 당 윤관석 의원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정 후보자가 부동산투기 의혹 외에도 비상장주식 8000주(4000만원)를 소유하고 있음에도 이를 누락했지만, 인사청문 과정에서 제대로 된 해명을 들을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앞서 윤 의원은 청문회 당시 정 후보자가 2007년 9월 자동차 근적외선 히터개발 및 에어컨·히터 세정제 수입·공급 업체인 '㈜카피플'의 비상장주식 8000주(취득가액 4000만원)을 매입했으며, 이를 현재도 보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카피플은 정 후보자의 지인이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정 후보자가 제출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재단법인국제방송교류재단(아리랑TV) 사장으로서 한 재산신고 당시에도 해당 주식 8000주가 누락돼 있다"며 "이는 인사청문회법 뿐 아니라 공직자윤리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 같은 재산신고 누락이 고의에 의한 것이라면 이는 실정법 위반"이라면서 "공직후보자로서 가장 기본적인 재산신고조차 투명하게 하지 못한 후보자의 해명도 미심쩍은 만큼 무상으로 양도받은 것인지, 매입을 한 것인지 취득과정이 명확히 해명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김명수·정성근 후보자는 청문회를 통해 장관 소임을 수행할 기본적인 능력과 도덕성이 현저히 부족하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김명수 후보자는 논문표절, 칼럼대필 등 연구윤리에 심각한 결함을 노정했고, 정 후보자는 위증으로 국민과 국회를 기만한 가운데 폭탄주 회식으로 스스로 장관 부적격자임을 자인했다"고 박 대통령을 향해 '지체 없는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그는 지난 10일 박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 간 청와대 회동에서 박영선 원내대표가 김명수·정성근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요구하자 박 대통령이 '잘 알겠다. 참고하겠다'고 답한 것을 거론, "이제 모든 여론은 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의 화답이 단순히 야당 원내대표의 메시지를 이해했다는 수준에 머물러선 안 될 것이다. 김·정 후보자의 지명철회가 대통령이 제안한 정례회담을 의미 있게 한다"고 박 대통령의 결단을 거듭 압박했다.

한정애 대변인도 "정 후보자 사무실이 사실 새누리당 당협사무실이 아니었냐는 문제제기에 정 후보자는 '아리랑TV 직원이 자료를 잘못 작성한 것'이라 해명했지만 제출된 자료는 올해 2월 아리랑TV 사장 공모 과정에서 낸 서류라는 점에서 직원이 대신 작성해줄 수 없었다"고 거짓 해명 의혹을 제기했다.

한 대변인은 "계속되는 거짓말 행진은 정 후보자의 기본적 자질에 결격사유가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라며 "국가혁신을 이끌어갈 제2기 내각이라 하기에 너무나 부족한 인사에 대한 대통령의 결심을 지켜보겠다"고 압박했다.

아울러 새정치연합은 인사청문회와 관련, "도덕적 기준 문제가 아니라 법 감정으로 보자면 처벌 대상으로 보이는 분들이 많다"(김한길 대표), "'국가를 다스리는 요점은 사람을 씀에 있다'고 한 정도전의 말을 떠올리게 되는 일요일"(박영선 원내대표)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SSTV 이광희 기자 sstvpress@naver.com

사진 = News1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