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엔로보틱스, 국내 최초 수술로봇분야 보건신기술(NET) 인증 획득
엘엔로보틱스, 국내 최초 수술로봇분야 보건신기술(NET) 인증 획득
  • 승인 2023.12.1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산업진흥원 김동석 본부장(왼쪽)과 엘엔로보틱스 최재순 대표이사.
보건산업진흥원 김동석 본부장(왼쪽)과 엘엔로보틱스 최재순 대표이사.

 

의료로봇 전문기업인 엘엔로보틱스는 햅틱 기반의 혈관 중재시술 보조 로봇 기술이 지난 8일 보건복지부의 보건신기술(NET)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전했다. 

이번에 보건신기술로 지정된 기술은 ‘햅틱 기반의 복잡 병변 시술이 가능한 혈관 중재시술 로봇 기술’로써 혈관 중재시술 시 시술 도구를 선택하여 원하는 환부에 정확하고 정밀하게 위치시킬 수 있도록 의사의 조작 동작을 보조해 주는 로봇 기술이다. 숙련된 시술자의 노하우를 로봇시스템으로 구현한 복합 제어기술을 포함하여 복잡한 해부학 구조 또는 병변 상태에서도 전문가의 시술 동작이 보다 용이하도록 보조한다.

이 로봇기술을 활용하면 응급환자를 위한 원격 중재 시술이나 감염 상황에 대응한 비대면 중재 시술 등 기존의 수기 시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향상된 임상적 응용도 기대할 수 있다.

엘엔로보틱스는 본 기술이 적용된 심혈관 중재시술로봇의 임상 실용화를 이어나갈 계획으로, 이미 지난 2월에 국내 식약처 승인을 획득하였고, 현재는 서울아산병원과 은평성모병원에서 임상 레퍼런스 축적을 위한 다기관 임상실증을 거치고 있다.

엘엔로보틱스가 이번에 획득한 NET 인증의 유효기간은, 해외 특허 확보 등 다양한 평가 지표에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유효인증 최대 기간인 5년 (2023년 9월 4일부터 2028년 9월 3일까지)을 획득했다. 이는 올해 신규로 인증 받은 6개 기술 중 가장 긴 기간이다. 이번 인증을 통해 엘엔로보틱스는 적용 제품에서의 NET 마크 사용, 기술개발자금 지원, 보험 등재 절차 지원, 신기술 이용제품 우선구매 혜택 및 국내외 기술거래 알선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최재순 엘엔로보틱스 대표(서울아산병원 의공학연구소 소장)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임상 실용화에 성공한 심혈관 중재시술로봇 기술의 우수성에 대해 보건복지부의 인정을 받은 것이 대단히 기쁘다."며 "정부 지원에 부응하여 우리나라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분명한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고 소감을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홍성민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