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구급차 응급실 뺑뺑이 사망 사건’에 대책 마련…중증환자 수용 의무화
당정, ‘구급차 응급실 뺑뺑이 사망 사건’에 대책 마련…중증환자 수용 의무화
  • 승인 2023.06.01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당정은 최근 잇달아 발생한 '구급차 응급실 뺑뺑이 사망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한 컨트롤타워로 '지역 응급의료 상황실'을 설치하고, 이를 통해 이송하는 환자는 병원에서 반드시 수용하도록 하기로 했다.

권역 응급의료센터의 경우 경증 환자의 이송·진료를 제한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

지난 달 31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당정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응급의료 긴급대책' 논의를 위한 당정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국민의 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당정은 응급실 병상·의료 인력 부족 등으로 중증 환자가 구급차 이송 중에 사망하는 사건이 잇따르는 문제와 관련해 ▲ 수술환자·중환자실 병상 부족 ▲ 경증 환자로 인한 응급실 과밀화 ▲ 구급대와 의료기관 간의 정보 공유체계 미비를 근본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지역 응급의료상황실'은 환자의 중증도와 병원별 가용 자원의 현황을 기초로 이송, 전원을 지휘·관제하고, 이를 통한 환자 이송의 경우 병원은 수용을 의무화하도록 했다고 박 정책위의장은 밝혔다.

이어 "병상이 없는 경우에는 경증 환자를 빼서라도 응급환자 병상 배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무화하기로 했다"며 "국민의 협조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당정 협의는 전날 새벽 경기도 용인에서 교통사고를 당한 70대 남성이 119구급대에 의해 구조되고도 응급 수술이 가능한 종합 병원을 찾지 못해 구급차 안에서 숨진 일을 계기로 열렸다.

이에 앞서 지난달 대구에서도 10대 학생이 비슷한 상황에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