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백악관, 북한 미사일 발사에…“김정은에 책임 물을 것”
美 백악관, 북한 미사일 발사에…“김정은에 책임 물을 것”
  • 승인 2023.06.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N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미국 백악관은 31일(현지시간) 북한이 이른바 군사 정찰위성을 발사했다 실패한 것과 관련, "우리는 계속해서 동맹 및 파트너들과 협력해서 김정은과 그의 체제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1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의 발사가 실패한 원인을 묻는 말에 "나는 모른다. 구체적으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는 척하지 않겠다. 정확하게 왜 실패했느냐가 중요한 관심사가 돼선 안 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중요한 우려 사항은 (북한이) 발사할 때마다 그것이 실패하든 성공하든 김정은과 그의 과학자, 엔지니어들은 배우고 개선하면서 적응한다는 것"이라면서 "그들은 계속해서 군사적 능력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이는 한반도뿐 아니라 역내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 이런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역내에 적절한 군사적 능력을 갖추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북한 위성 발사가 한미 핵협의그룹(NCG)의 어떤 구성 요소를 촉발했느냐'는 질문에 "북한이 이번 발사를 결정하기 전에 이미 (NCG 합의는) 있었다"면서 "다만 워싱턴 선언과 NCG는 분명히 수개월에 걸친 북한의 계속된 도발의 결과로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것은 어떤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NCG 논의 상황을 묻는 말에는 "관련 팀이 계속 작업 중인데 어디에 있는지,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커비 조정관은 외교적 측면에서 북한을 대화로 유도할 수 있는 구체적 압박을 묻는 말에는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를 논의하기 위해 전제조건 없이 북한과 마주 앉을 의사가 있다는 점을 정부 출범 초기부터 분명하고 일관되게 말해왔다"면서 "이것은 우리가 북한에 다양한 방식으로 일관되게 전한 메시지이지만 현재까지 북한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