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김동전' 조세호 살린 전유성 조언 "하든가 말든가. 그냥 해라"
'홍김동전' 조세호 살린 전유성 조언 "하든가 말든가. 그냥 해라"
  • 승인 2023.05.25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2TV '홍김동전' 방송캡처
사진=KBS 2TV '홍김동전' 방송캡처

개그맨 조세호가 20대 때 폭식 증후군을 경험했다고 고백했다.

25일 방송된 KBS 2TV '홍김동전'에서 홍진경, 김숙, 조세호, 주우재, 우영 5인은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솔한 토크 버스킹을 펼쳤다.

이날 조세호는 "나의 20대는 그저 위로 받고 싶었던 일들 밖에 없기 떄문에 그때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 편이다. 그러나 오늘은 그 이야기를 짧게, 처음으로 용기내서 해보겠다"고 말을 시작했다. 

그는 "성인이 되자마자 개그맨 시험에 응시해서 1등으로 합격했다. 그때는 세상을 다 가진 것 같았다. 20세라는 나이에 개그맨이 됐는데 7주 만에 프로그램이 폐지되면서 처음으로 스스로 실망하기 시작했다"며 "'분명히 난 될 줄 알았는데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일어나지?', '내 탓이 아니겠지. 사람들이 날 몰라보는 거야'라는 자기합리화에 빠져서 다른 사람이 미워 보였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22세 때는 친구들이 보자고 해도 안 나갔다. 자존심이 세서 친구들에게 '요즘 뭐해? 어디 나와?'라는 질문을 받고 싶지 않았다. 일은 전혀 없었고 그래서 오랫동안 친구도 만나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조세호는 "처음으로 고백하는 건데 내 키가 166.9cm다. 근데 몸무게가 99kg까지 나갔다. 사람들이 '폭식증후군'이라고 하면 자기합리화고 핑계라고 한다. 근데 난 그걸 경험해본 사람으로 그 마음을 안다. 친구도 만나지 못하고 집에 있을 때 나만의 공허함을 채울 수 있는 건 그저 내 입에 뭔가를 넣는 거밖에 없었다. 그때 '나란 사람은 이대로 끝이 구나'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해 놀라움을 안겼다.

그는 "20대 때 큰일을 하지 못하고 군에 입대를 했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채 31세에 돌아왔다. 33세가 됐을 때는 일이 안 풀려서 진짜 이제는 일을 그만둬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때 학교 은사님인 전유성 교수님을 찾아가서 '일을 그만둬야 할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고백했다. 그랬더니 바로 그만두라고 하시더라. 내가 예상했던 대답은 아니었다. 좀더 붙잡아주길 바랐다"고 털어놔 웃음을 자아냈다.

계속 망설이던 조세호에게 전유성은 "그냥 해라. 어차피 두 가지 아니냐. 하든가 말든가. 그냥 해라"라고 조언했다고. 그 말을 들은 조세호는 "문득 내 욕심이 날 이렇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할 수 있는 건 알아보지 않고 그저 할 수 없는 것에만 목매고 살았다는 게 스스로가 너무 별로였다. 그래서 아예 마음을 단단히 고쳐먹었다. 어차피 이번 생에는 내 일로서는 성공하지 못할 거니까 내가 할 수 있는 걸 해보자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그는 "다이어트도 해보고 이런저런 방송도 했다. 그냥 했다. 내가 좋아하는 것, 할 수 있는 걸 그냥 했다. 여러분한테는 미안하지만 방법이 없다. 그냥 해야 된다"며 "안 하면 이룰 수 없다. 그냥 하되 내가 할 수 없는 거 말고 할 수 있는 걸 그저 하면 된다. 여러분이 우울할 때는 내가 즐거움을 드릴테니 여러분들은 그냥 열심히 여러분의 시간을 보내면 좋겠다"고 말해 감동을 자아냈다.

[뉴스인사이드 강하루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