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코스닥 쏠림현상 주의"..소프트웨어·자동차·증권·기계·디스플레이
미래에셋증권 "코스닥 쏠림현상 주의"..소프트웨어·자동차·증권·기계·디스플레이
  • 승인 2023.05.24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하반기에 특정 업종이나 종목의 쏠림 현상을 주의해야 한다고 24일 전했다.

유명간 연구원은 "업종과 종목 주가 차별화 장세에선 쏠림 현상을 경계해야 한다"며 "쏠림 현상이 심한 업종과 종목은 지수 조정 국면에서 큰 폭의 하락 위험에 노출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초여건(펀더멘털)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시기에 쏠림 현상은 지수 조정을 촉발하기도 한다"며 "단기적으로 수익률이 높을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변동성과 가격 하락 위험이 크기 때문에 쏠림 현상을 위험 지표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4월 말에서 5월 초 지수 조정 국면에서 이차전지 업종은 고점 대비 14.5% 하락하면서 낙폭이 코스닥(5.2%)보다 컸다"고 분석했으며 "코스피 쏠림 지푯값은 0.61로 경계 수준은 아니지만 코스닥은 4월 고점 1.77에서 1.02로 떨어졌으나 여전히 쏠림이 심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쏠림 지푯값이 1보다 큰 업종으로 지난 19일 기준 소프트웨어, 자동차, 증권, 기계, 디스플레이 등을 제시했다.

[뉴스인사이드 이현민 기자 hmin@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