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체감 50도, 올 여름 ‘괴물 폭염’ 찾아오나…“‘엘니뇨’ 현상 발생 확률 커”
아시아 체감 50도, 올 여름 ‘괴물 폭염’ 찾아오나…“‘엘니뇨’ 현상 발생 확률 커”
  • 승인 2023.05.1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베트남과 태국 등이 섭씨 45도에 육박하는 '괴물 폭염'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9일 파이낸셜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세계기상기구(WMO)는 앞서 올해 '엘니뇨' 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크다며 지구 곳곳에 폭염과 홍수, 가뭄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베트남 일간 VN익스프레스와 방콕포스트 등에 따르면, 지난 7일(현지시간) 베트남 중부 응에안성의 기온이 역대 최고치인 44.2도를 기록했다.

태국에서도 대다수 도시가 섭씨 40도를 넘어섰으며 습도를 감안한 체감온도는 50도까지 올랐다.

그 외 아시아 곳곳에서 이상 기온 현상이 목격되고 있다. 미얀마 동부 한 지역에서는 10년 만에 기온이 43.8도까지 올라갔다. 방글라데시에서는 기록적인 폭염에 수도 다카의 도로 표면이 녹아내리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BBC방송은 최근 “동남아시아 지역에선 우기가 오기 직전 고온이 지속하는 편이지만 올해는 폭염 강도가 이전 기록을 뛰어넘었다”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동남아 폭염의 배후에 엘니뇨가 있으며 앞으로 폭염 빈도가 잦아지고 강도도 더 강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세계기상기구(WMO)는 이달 초 보고서를 통해 올해 하반기에 엘니뇨 현상이 발생할 확률이 커지고 있으며 지구의 기온이 기록적 수준으로 오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엘니뇨란 반도 남동쪽 태평양 바닷물 온도가 올라가는 현상으로, 감시구역 해수면 온도가 3개월 이동평균으로 평년보다 0.5도 이상 높은 상황이 5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엘니뇨 현상이 발생한 때 지구 온도는 약 0.2도 상승했다. 역대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된 2016년 역시 엘니뇨가 발생했던 시기다.

페테리 탈라스 WMO 사무총장은 "엘니뇨가 도래하면 극단적인 기상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며 "사람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유엔이 조기에 위험을 알리고 대응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