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 도심 한복판 미군 사격장?..국방부 "1972년부터 이미"
경남 창원 도심 한복판 미군 사격장?..국방부 "1972년부터 이미"
  • 승인 2023.05.04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방부 트위터
사진=국방부 트위터

 

경남 창원 도심 한복판에 주한미군 전용 소총 사격장을 건설 중인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시민들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3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특히 소총 사격장 건설부지 인근 주민들은 소음 피해 및 오발 등에 따른 안전사고 가능성을 우려하며 국방부는 물론이고 경남도와 창원시 등 지자체에 대책 마련을 요구한다.

3일 창원시청 홈페이지 시민의 소리 게시판과 지역사회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는 시내 도심 한복판에 있는 한 야산에 미군 사격장 공사가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접한 시민들이 국방부와 지자체를 성토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한 시민은 "사격장 인근 2㎞ 이내 대형 아파트 단지, 공장, 대형마트가 있어 이루 말할 수 없는 불안 요소가 존재 한다"며 "미군 관할이라 알지 못했고 손댈 수 없다고 하더라도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그대로 둘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시민들은 소음 피해 및 안전 관련 대책, 사격장 부지 변경이 가능한지 등에 대해 경남도지사와 창원시장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국방부 측은 주한미군 사격장과 관련한 창원시민들의 민원이 잇따르자 뒤늦게 해명에 나섰다.

현재 벌목작업이 진행 중인 사격장 부지 인근은 1972년부터 최근까지 이미 주한미군 소총 사격장으로 사용돼왔고, 그간 실제 사격훈련도 이뤄져 왔다는 게 국방부 설명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과거부터 지속해서 사용해온 사격장이고, 현재 진행 중인 공사는 사격장 신규 조성사업이 아니라 기존 사격장 시설 개선공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군 공여지 내에서의 시설사업은 주한미군지위협정에 따라 지자체 협의가 의무 사항은 아니지만, 주민들의 소음이나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 사항들을 고려해 앞으로는 미군, 지자체와 적절히 협의해서 대책을 마련 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