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수단에 군 수송기 급파 지시…“재외국민의 안전이 최우선”
윤석열 대통령, 수단에 군 수송기 급파 지시…“재외국민의 안전이 최우선”
  • 승인 2023.04.22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수단 수도 하르툼에서 발생한 정부군-신속지원군(RSF) 교전 상황을 보고받고 교민 안전을 위한 군 수송기 급파를 지시했다.

지난 21일 한겨레의 보도에 따르면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 자료를 내어 “윤 대통령이 국가안보실로부터 수단 수도 하르툼에서 진행 중인 정부군과 신속지원군 간의 교전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을 보고받고, 재외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임을 강조하면서 다각도로 대책을 강구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외교부와 국방부 등 관련 부처에 군 수송기 급파를 포함한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국가안보실은 관련 부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24시간 범정부 차원의 대응체계를 가동, 현지 상황을 주시하며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이 대변인은 밝혔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수송기 1대와 조종사, 정비사, 경호요원, 의무요원 등 50여명 규모의 인력을 파견하기로 했다.

수단 정부군과 준군사조직인 신속지원군이 지난 15일부터 무력충돌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AFP 등은 이번 분쟁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300명을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