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 우주선 스타십, 첫 지구궤도 시험비행 실패…4분 만에 공중에서 폭발
스페이스X 우주선 스타십, 첫 지구궤도 시험비행 실패…4분 만에 공중에서 폭발
  • 승인 2023.04.21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20일(현지시간) 달·화성 탐사를 위해 개발한 대형 우주선 '스타십'(Starship)의 첫 지구궤도 시험비행에 나섰으나 실패했다.

21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이날 오전 8시 33분(현지시간) 미국 텍사스 주 남부 보카 치카 해변의 우주발사시설 '스타베이스'에서 스타십을 발사했다.

하지만 수직으로 솟아오른 스타십은 이륙한 뒤 약 4분 만에 비행 중 빙글빙글 돌다가 상공에서 폭발했다.

계획대로라면 3분가량 지났을 때 전체 2단 발사체의 아래 부분인 '슈퍼 헤비' 로켓이 분리되고 우주선 스타십이 궤도비행을 시작했어야 했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성공하지 못했다.

이번 시험비행에선 우주비행사가 탑승하거나, 화물이 적재되지는 않았다.

스페이스X는 비행이 실패로 끝난 뒤 트위터에 "스타십이 단계적인 분리 전에 예정에 없던 빠른 해체를 경험했다"며 "데이터를 계속 검토해 다음 시험비행을 준비 하겠다"고 밝혔다.

스타십은 이날 폭발 전 약 32㎞ 고도까지 도달했다.

당초 이날 발사 시각은 오전 8시 28분으로 예정됐지만, 카운트다운 약 40초를 남겨두고 일부 문제가 발생해 이를 정비한 뒤 예정보다 5분가량 지나 발사가 이뤄졌다.

머스크는 시험비행 실패 후 트위터에 "스페이스X 팀의 흥미로운 시험비행 발사를 축하 한다"며 "몇 달 뒤 있을 다음 테스트를 위해 많이 배웠다"고 썼다.

다음 시험비행은 수개월 후에야 시도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스타십은 스페이스X가 달과 화성에 사람과 화물을 보낸다는 목표로 개발해온 우주선이다. 길이가 50m, 직경은 9m로 우주선 내부에 150t까지 화물을 적재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스페이스X는 그동안 스타십과 슈퍼 헤비의 성능을 각각 시험해왔으며, 두 부분을 결합해 완전체로 비행을 시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스페이스X의 발사 중계 팀은 이날 비행이 실패로 돌아간 뒤 "33개 랩터 엔진 중 3개가 꺼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로켓 엔진에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궤도비행이 실패하긴 했지만, 스페이스X 중계 팀은 스타십이 처음으로 이륙에 성공했다는 데에 고무돼 "오늘은 정말 굉장한 날이었다"며 자축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