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강타한 열파, 4월인데 44도…역대 최고 기온
아시아 강타한 열파, 4월인데 44도…역대 최고 기온
  • 승인 2023.04.20 0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봄철 때 아닌 열파(heatwave)가 아시아를 덮치면서 곳곳에서 4월 기온이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운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9일 연합뉴스는 18일(현지시간) 미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 등에 따르면 최근 2주 사이에 강력한 초대형 열파가 이례적으로 발생해 인도, 중국 남부, 태국에 걸쳐 아시아 대륙을 뒤덮은 것으로 관측됐다.

이에 따라 곳곳에서 고온 현상이 나타나 역대 4월 최고 기온을 줄줄이 갈아치웠다.

인도에서는 지난 17일 프라야그라지 지역 기온이 44.6도까지 치솟은 것을 포함해 곳곳에서 40도가 넘는 폭염이 나타났다.

또 방글라데시에서도 기온이 40도를 넘어서면서 기상학자 사이에서 "앞으로 상황이 나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그런가 하면 중국에서도 17일 곳곳에서 기온이 35도 이상으로 치솟으면서 기상 관측소 100여 곳에서 역대 4월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앞서 15일에는 태국 북서부 탁 지역에서 45.4도를 찍으면서 사상 처음으로 기온이 45도를 넘어서는 기록을 남겼다.

이에 따른 피해도 속출했다.

16일 인도 마하라슈트라에서 땡볕 아래 수십만 명이 모인 야외 행사 도중 최소 13명이 열사병으로 숨졌다.

이 같은 고온 현상은 보통 인도, 파키스탄에서 연중 최고 기온이 4월 말부터 5월초에 나타나는 것과 비교하면 훌쩍 앞당겨진 것이다.

악시오스는 이처럼 '사람 잡는' 폭염이 점점 자주 나타나는 것과 기후 변화 사이의 연관성에 주목하면서 특히 "지난해 4월 폭염이 인도와 파키스탄에 나타났던 데 이어 올해는 더 넓게 퍼졌다"고 진단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