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앞으로 자연인·인간·시민으로 살아가겠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앞으로 자연인·인간·시민으로 살아가겠다”
  • 승인 2023.04.20 0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금은 민정수석도 아니고 교수도 자의 반 타의 반으로 그만두게 될 상황"이라며 "앞으로 자연인 조국, 인간 조국, 시민 조국으로 살아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이날 오후 전북 전주 한벽 문화관에서 열린 '조국의 법고전 산책 저자와의 대화'에서 위리안치(圍籬安置·죄인을 귀양 보내 울타리를 친 집에 가두는 형벌)를 언급하며 "조선시대로 말하면 저는 형조판서를 하다가 함경도로 유배 간 상황"이라며 "목에 칼이 걸렸는데 무슨 일을 하겠는가. 지금 가시넝쿨이 잠시 풀려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지자가 내년 총선 출마 여부를 묻자 조 전 장관은 "말씀드리기 곤란하다"고 답했다. 이날 조 전 장관은 딸 조민 씨에 대한 질문에는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아이"라고 애틋함을 나타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2019년 이른바 '조국 사태'를 언급하며 참담해하는 표정을 짓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은 "조국 사태가 발생했을 때 지인 등과 연락이 완전히 두절돼 변호인들을 구하기조차 힘들었고 1년여 간 고립된 생활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경험을 했는데 그 자리를 저와 인연이 없는 분들이 채워주셨다"고 지지자들에게 감사해했다.

이번 행사는 조 전 장관과 청와대에서 함께 일했던 황현선 더전주포럼 대표의 초청으로 열렸고, 더불어 민주당 최강욱 의원과 이광철 전 민정비서관이 특별 초대 손님으로 참석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