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원,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 23개 과정 교육생 모집
서울시 지원,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 23개 과정 교육생 모집
  • 승인 2023.04.17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과정 교육생 모집 포스터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과정 교육생 모집 포스터

서울시 지원의 23개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과정이 4월 17일 중부여성발전센터의 ‘융복합 콘텐츠(웹툰, 게임) 제작기획자 취업과정’의 개강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교육생을 모집한다.

올해 운영되는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과정은 권역별·선도형 교육훈련 5개 과정, 3040 맞춤형 특화프로그램 18개 과정이다.

권역별·선도형 직업훈련과정은 일자리 지형 변화에 맞춘 신기술, 융합 분야 교육 훈련과정으로 교육 기간 3개월 이상의 디지털여성인재 양성과정이다.

융복합 콘텐츠(웹툰, 게임) 제작기획자 취업과정, 클라우드 기반 AI 융합 IOS 개발자, 에듀테크 콘텐츠 설계 전문가, 보건복지 융합서비스 전문가과정, 데이터융합 AI 프로젝트 매니저 양성과정 등 5개 과정에서 교육생을 모집한다.

포트폴리오 중심의 프로젝트형 수업, 팀별 실전과제 수행, 일 경험을 위한 기업 현장실습 등 실무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실전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3040 맞춤형 특화프로그램은 여성의 생애주기적 특성을 반영하고 노동시장으로 재진입하기 위한 맞춤형 커리큘럼으로 구성된다.

평생교육 HRD 전문가 양성과정, 쇼핑라이브크리에이터 양성과정, 3040 사회복지사 ICT 실무자 양성과정, 에듀테크 매니저 양성과정, 점역교정사 및 점자책 출판인 양성과정 등 18 과정에서 교육생을 모집한다.

3040 맞춤형 특화프로그램의 경우, 지난해 전체 교육 인원 398명 중 수료 인원 378명으로 수료율이 94.9%이고, 이중 취업 인원이 278명으로 73.5%라는 높은 취업률을 보였다.

교육 기간은 3개월 내외, 교육비 전액 지원, 과정별 20명 이내의 소그룹 진행으로 전문직업능력과 취업 역량 강화, 수료 후에는 취업지원 서비스까지, 경제적 부담 없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과정마다 20명 이내의 소그룹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양질의 교육 운영이 가능하고, 2개월~3개월(권역별 선도형 과정의 경우 3개월 이상) 동안 전문직업훈련과 취업 교육을 집중적으로 받기 때문에 직무 역량과 취업 역량을 동시에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수료 후에는 취업 상담과 취업 알선 등 직업상담사로부터 전문 취업관리 서비스를 받게 된다.

취업 후에도 지속해서 근로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 서비스를 강화해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 서울우먼업 홈페이지에서 모집 중인 교육과정의 일정과 프로그램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가까운 여성인력개발기관의 위치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 신현옥 원장은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은 고용시장을 앞서 전망하고 여성의 미래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하는 의미가 크다”며 “가까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여성발전센터를 찾아가 진로상담과 교육상담을 받고 여성미래일자리 프로그램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