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폭스 확진자, 국내 9번째 발생…위기 경보 ‘주의’로 격상
엠폭스 확진자, 국내 9번째 발생…위기 경보 ‘주의’로 격상
  • 승인 2023.04.14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지역사회 감염으로 추정되는 엠폭스(MPOX·원숭이두창) 확진자가 국내에서 1명 추가로 나왔다.

지난 13일 뉴스1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질병관리청은 국내에서 9번째 엠폭스 확진자가 추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확진자는 경기도 거주자로 지난 12일 피부병변 증상으로 의료 기관을 찾았으며, 해당 기관은 엠폭스 감염을 의심해 관할 보건소로 신고했고 유전자 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인됐다.

이 확진자는 첫 증상 발생 전 3주일 이내 해외 여행력이 없고, 국내에서 밀접 접촉이 확인되는 국내 감염으로 질병청은 추정했다.

현재 이 확진자는 격리 입원돼 치료받고 있으며, 질병청은 치료제 '테코비리마트'의 사용도 검토 중이다.

질병청은 추정 감염원 등을 확인하기 위해 상세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질병청은 최근 국내 환자 증가에 따라 엠폭스의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시켰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이번 단계 조정은 미확인된 감염자를 통한 지역사회 내 전파 억제를 위해 선제적 조치를 취할 필요성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질병청은 지역사회 내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중요하다며 증상이 의심되는 국민은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한편 질병청은 지난해 12월 원숭이두창이라는 질병명을 엠폭스로 변경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원숭이두창(Monkeypox)이 특정 집단·인종·지역에 대한 차별 및 낙인적 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엠폭스(MPOX)로 변경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질병청도 원숭이두창을 중립적 용어인 엠폭스로 변경하고, 6개월간 엠폭스와 원숭이두창을 함께 사용하는 유예 기간을 거치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