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식중독 유사 증상 일으킨 방울토마토…전량 폐기
농림축산식품부, 식중독 유사 증상 일으킨 방울토마토…전량 폐기
  • 승인 2023.04.14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농림축산식품부는 복통, 구토 등 식중독 유사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된 방울토마토 품종을 전량 폐기했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식중독 유사 증상과 인과 관계가 있는 농가 3곳을 포함해 'TY올스타'(HS2106 품종) 재배 농가 20곳이 국민 건강 보호 차원에서 자발적 폐기에 동참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급식으로 방울토마토를 먹은 어린이들이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을 보였다는 신고가 잇따르자, 정부는 조사를 진행해 문제가 된 품종이 모두 TY올스타임을 확인했다.

정부는 또 이 품종 속에 '토마틴'(Tomatine) 유사 성분이 많이 생성됐고, 이 성분으로 인해 쓴맛이 나타나고 구토 등의 증상이 유발됐다고 결론 내렸다.

다만 해당 품종 외에 다른 방울토마토에서는 이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달 30일 정부가 이런 사실을 발표하며 소비가 급감해 방울토마토 가격은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대추방울토마토(상품) ㎏당 도매가격은 지난달 30일 7천978원이었으나, 발표 이후 지속 하락하며 이달 12일 4천160원으로 떨어졌다. 1년 전 5천109원과 비교해도 18.6% 낮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쓴맛 토마토' 원인이 해소된 만큼 소비 위축으로 피해를 보는 농가를 위해 대국민 소비 촉진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5월 상순까지 농협 등을 통해 특별 할인행사도 진행 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