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산불 피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복구비 70% 국비 지원”
강릉 산불 피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복구비 70% 국비 지원”
  • 승인 2023.04.13 0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태풍급 강풍 속에 확산한 산불로 큰 피해를 본 강원 강릉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복구 작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2일 연합뉴스는 행정안전부 사회 재난 구호 및 복구 업무 편람에 따르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복구비의 7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특별재난지역이 아니면 100% 지방비로 복구를 추진해야 한다.

또 사망·실종자는 2천만 원의 구호금이, 장해 1∼7등급은 1천만 원이 지원된다.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라 주택이 전소된 경우 주거비는 주택 규모에 따라 2천만∼3천600만원을, 주택이 일부 소실된 경우 1천만∼1천800만원을 지원받는다.

도는 이재민들을 위한 임시주거시설인 컨테이너를 설치하거나 임대 주택을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세 납부는 최장 9개월까지 징수가 유예되고 신고 납부 기한이 연장된다.

또 지방세 납부는 최대 1년까지 징수 유예와 납기가 연장된다.

국민연금은 최장 12개월 납부 예외가 인정되고, 상하수도 요금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이번 산불로 일부 소실된 강원도 지정 유형문화재인 방해정도 국비 50%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는 이날부터 산불 피해를 본 사유 시설 조사에 들어가고, 공공시설 조사는 앞으로 중앙조사단과 합동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 11일 발생한 산불로 강릉에서는 사망 1명, 경상자 3명, 연기 흡입 12명 등 주민 16명이 피해를 봤다.

또 주택과 펜션 등 101곳이 전소되거나 부분적으로 불에 탔다.

산불로 인한 산림 피해 규모는 379㏊로 추정됐다.

김진태 지사는 "이제부터는 피해 복구다. 피해 조사를 최단기간 내에 끝내 달라"며 "이재민 구호 대책을 세워 최단기간 내 생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피해를 복구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