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美 감청 의혹’…“사실이면 한미동맹 훼손하는 매우 실망스러운 사태”
이재명, ‘美 감청 의혹’…“사실이면 한미동맹 훼손하는 매우 실망스러운 사태”
  • 승인 2023.04.12 0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TN 뉴스 캡처
사진=YTN 뉴스 캡처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사법리스크에 대해 "검경의 압수수색이 언론에 공표된 것만 339번을 당했는데, 결과는 아무 물적 증거가 없다는 것"이라며 "현재 검찰의 수사, 기소에 대해 저로서는 법원을 믿고 법적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헤럴드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외신기자들과 이런 질문과 답을 해야 한다는 사실이 참으로 수치스럽다. 집안 문제는 가급적이면 집안에서 해결하는 게 좋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측근 인사들이 대장동 개발 의혹 등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다가 잇따라 극단 선택을 한 데 대해 '이재명을 위험인물로 봐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제 주변 분들이 검찰 수사를 받다가, 그것도 본인들 문제가 아니라 저를 수사하는 과정 중 유명을 달리한 점에 대해서는 참으로 안타깝게, 유감스럽게 생각 한다"고 했다.

이어 "저는 그들의 사망에 대해 어떤 영향도 미칠 수 없는 상태"라며 "더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 대표는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을 놓고는 "이게 사실이면 신뢰에 기반한 한미동맹을 훼손하는 매우 실망스러운 사태"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한국 정부가 발표한 것처럼 사실이 아니라 문서 위조의 결과이기를 바란다"며 "그러나 객관적 상황을 보면 도청이 실제로 이뤄졌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 입장에선 도청의 실체 여부, 실상에 대해 사실 조사를 국회 차원에서 최대한 해내겠다"며 "의혹이 사실이면 재발 방지와 미국 정부의 사과, 우리 정부의 도청 방지를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