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슈가 솔로 앨범 'D-DAY', 故 사카모토 류이치 참여...타이틀은 '해금'
방탄소년단 슈가 솔로 앨범 'D-DAY', 故 사카모토 류이치 참여...타이틀은 '해금'
  • 승인 2023.04.1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빅히트뮤직
사진제공=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 슈가의 솔로 앨범 ‘D-DAY(디-데이)’의 트랙리스트가 베일을 벗었다.

슈가는 10일 방탄소년단의 공식 SNS에 Agust D(어거스트 디)로 발매하는 솔로 앨범 ‘D-DAY’의 트랙리스트를 올렸다. 전반적으로 어두운 분위기에 오렌지와 블루 컬러의 감각적인 선들이 교차 되는 그래픽을 배경으로 수록곡들이 순서대로 나열돼 있다.

공개한 트랙리스트에 따르면, ‘D-DAY’에는 지난 7일 선공개된 ‘사람 Pt.2 (feat. 아이유)’와 타이틀곡 ‘해금’을 비롯해 ‘D-Day’, ‘HUH?! (feat. j-hope)’, ‘AMYGDALA’, ‘SDL’, ‘극야’, ‘Interlude: Dawn’, ‘Snooze (feat. Ryuichi Sakamoto, 김우성 of The Rose’, 그리고 기존 방탄소년단의 ‘Life Goes On’을 Agust D의 감성으로 재해석한 동명의 곡까지 총 10곡이 수록된다.

타이틀곡 ‘해금’은 제목과 가사에 등장하는 전통 악기 해금 사운드를 활용한 곡이다. 슈가는 활동명 Agust D로 발매한 두 번째 믹스테이프 ‘D-2’의 타이틀곡 ‘대취타’에서도 해금 사운드를 활용했다.

슈가는 솔로 앨범 ‘D-DAY’의 전곡 작사, 작곡에 참여했을 뿐 아니라 앨범 작업 전반을 이끌며 프로듀서로서의 역량을 과시했다. 선공개 곡에서 호흡을 맞춘 가수 아이유 이외에 방탄소년단 제이홉, 일본의 세계적인 음악가 고(故) 사카모토 류이치, The Rose(더 로즈)의 김우성 등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Agust D 트릴로지(3부작 시리즈)의 피날레를 완성시켰다.

슈가의 솔로 앨범 ‘D-DAY’는 오는 21일 발매된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