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분기 전기·가스요금 인상안 연기…“잠정 보류”
정부, 2분기 전기·가스요금 인상안 연기…“잠정 보류”
  • 승인 2023.04.01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N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정부가 올해 2분기 전기·가스요금 인상을 잠정 보류했다. 서민생활 안정, 국제 에너지가격 추이 등을 고려해 추가 논의를 거쳐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달 31일 아시아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이창양 장관이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올 2분기 전기·가스요금 조정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향후 의견수렴 과정을 거친 후 요금 인상안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당정은 "원가 이하의 에너지요금이 지속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에너지공기업의 재무상황 악화, 안정적 에너지 공급기반 위협, 에너지 절약 유인 약화 등에 따른 전기 및 가스요금 인상의 불가피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면서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을 최우선 고려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의 결과에 따라 당정은 서민생활 안정, 국제 에너지가격 추이, 물가 등 경제에 미치는 영향, 채권시장에 미치는 영향, 공기업 재무상황 등을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해 조속한 시일 내에 전기·가스요금 조정방안을 발표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관계부처, 관련 공기업, 에너지 전문가 및 소비자 단체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에너지요금 조정 필요성, 파급효과 및 제도개선 방안 등을 깊이 있게 논의할 수 있는 의견수렴 기회를 충분히 가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