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토마토 먹고 구토 속출, 식약처 “전체 방울토마토에 해당 아냐"
방울토마토 먹고 구토 속출, 식약처 “전체 방울토마토에 해당 아냐"
  • 승인 2023.03.30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최근 방울토마토를 먹고 구토를 했다는 사례가 연이어 보고돼 관련 부처가 전문가들과 함께 원인 분석에 나섰다.

30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은 이날 식물, 식품영양 전문가 등과 공동으로 이번 사례들을 공유하고, 원인 규명에 착수한다.

식약처 등은 재배 및 유통 과정 등에서 온도 영향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는 동시에 회의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종합 대책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처는 이번 사태로 방울토마토 기피현상이 전체 소비자층으로 확산되는 것을 우려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원인이 특정 지역이나 종자 때문인지 단정할 수 없다”며 “이번 현상이 전체 방울토마토에 해당한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부에서 이런 현상이 있는데 원인이 무엇인지는 관련부처, 전문가들과 논의해 여러 가능성 중에서 좁혀가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온라인 포털을 중심으로 최근 한 달 사이 방울토마토를 먹고 구토하거나 메스꺼움을 겪었다는 사례가 잇달아 올라왔다.

한 소비자는 “방울토마토를 먹고 나니까 입이랑 목구멍이 너무 쓰고 토할 거 같았다”며 “몇 분 지나고 토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좀 있으니까 머리가 깨질 것 같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소비자는 “방울토마토를 먹었는데 목에 화하고 칼칼하고 쓴맛이 난다”며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호르몬제 연관성 등) 정확한 원인과 개연성은 관련 부처, 전문가 논의를 통해 확인될 것”이라며 “그전까지 특정 원인이나 유통망을 거론하기에는 이르다”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